BRIC 선정… 120회 이상 피인용 논문으로

우석대(총장 라종일)는 한갑훈 교수(제약공학)<사진>가 생물학연구정보센터(이하 BRIC·Biology Research Information Center)가 운영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bric.postech.ac.kr/hanbitsa)에 소개됐다고 9일 밝혔다.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은 해외 주요 학술지에 투고한 국내 과학자들의 우수 논문을 연구자들에게 알리고자 만들어졌다. 최근 3년간 발표된 논문 중 60회 이상 또는 기간에 상관없이 120회 이상 인용된 논문을 대상으로 상위 피인용 논문을 뽑아 발표하고 있다.

한 교수는 지난 2004년 ‘Fungal Genet and Biology’지에 발표한 논문 ‘Double-joint PCR: a PCR-based molecular tool for gene manipulations in filamentous fungi’로 BRIC이 선정한 상위 피인용 논문에 소개됐다.

이 논문은 전자 기능을 분석하기 위해 ‘넉아웃 돌연변이’나 ‘과다 발현 돌연변이’를 만들 때 중합 효소 연쇄반응(PCR·Polymerase Chain Reaction) 방법만으로 이를 가능토록 했다. 기존 클로닝 과정이 필요 없어 실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데 기여했다. 지금까지 총 136회 인용돼 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선정, 소개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