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 분야 저명학술지 ‘The Journal of Neuroscience' 2월호 게재

동아대(총장 조규향)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소속 정준양 박사가 최근 신경과학 분야의 저명학술지인 ‘The Journal of Neuroscience’에 신경변성의 분자기전을 밝힌 논문을 발표해 학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정 박사의 논문이 실린 학술지 ‘The Journal of Neuroscience’는 미국 신경과학학회(SFN: Society for Neuroscience)의 공식잡지다. 국내연구진이 주저자로 발표되는 논문이 연간 수편에 불과할 정도로 수준 높은 잡지이다. 정준양 박사의 논문은 2월호에 발표된다.
 
정 박사의 논문 제목은 ‘미엘린 분절형성에서 액틴중합의 기능’(Actin polymerization is essential for myelin fragmentation during Wallerian degeneration)’으로, 신경 손상 후 미엘린 분절화의 기전을 세포 및 개체수준에서 세계 최초로 규명한 연구결과로 해석되고 있다. 
 
신경이 손상되면 손상부위 원위부의 신경은 월러변성(Wallerian degeneration)에 의해 축삭과 미엘린의 파괴가 진행되는데, 미엘린의 파괴는 미엘린이 작은 단편으로 분절화하면서 시작된다. 이번 연구에서 정 박사는 말초신경 손상 후 단백질의 일종인 ‘RacGTPase’에 의존해 슈반세포에서 액틴중합이 일어나 미엘린이 분절화함을 증명했다.
 
이번 결과가 신경 손상 후 신경변성과 재생 및 퇴행성 신경변성연구에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관련 학회는 기대하고 있다.
 
한편 2008년 동아대 의대 의학과를 졸업한 정 박사는 생리학교실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박사 졸업논문을  이 학술지에 발표했다. 정 박사의 이번 연구는 동아대 의대 서덕준·박환태 교수의 지도하에 진행됐다. 의대 미토콘드리아 허브 제어센터(소장 유영현 의학과 교수)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정 박사는 졸업 후 일본 나고야 의과대학 신경재생연구실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연구를 계속할 계획이다. 그는 “척수 신경손상 후 일어나는 다양한 분자수준에서의 변화를 연구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더 발전된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