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대학 최초 창단 … 오는 11일 첫 공식 도전장

“분명한 건, 특출해지려면 특별히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외인구단’으로 시작하지만 자신 있습니다. 재단·학교가 든든한 지원군이 돼 줄 것이고, 우리 선수들에겐 특출해질 수 있는 열정과 가능성이 충분하니까요.”

지난달 29일 대진대가 경기북부 대학 최초로 여자배드민턴팀(이하 대진대팀)을 창단했다. 내년 개교 20주년을 맞는 ‘성년(成年)’ 대학으로서, 내부 역량을 제고하고 지역 스포츠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다. 대진대팀의 첫 번째 수장이 된 김경란(36) 감독은 “모든 역량과 노력을 총동원해 무조건 전진하겠다”는 당찬 각오를 밝혔다. 전 국가대표 선수 출신인 김 감독은 2009년 선수직에서 은퇴한 뒤, 지난해부터 대한민국 주니어대표 대표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대진대팀의 창단 멤버는 김 감독과 김해영(주장)·주은애·박주영·김지은 등 선수 4명으로 이뤄졌다.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만큼 아직은 팀 규모도 작고, 선수들 개개인이 극복해야 할 취약점들도 많다.

김 감독은 “선수 4명 중 김해영 선수는 강한 스매싱이 강점인 반면 코트체력이 약하고, 주은애 선수는 기교가 좋고 판단력이 뛰어나지만 복식엔 서툴다. 또 박주영 선수는 남다른 패기와 열정을 가지고 있음에도 기본기가 덜 갖춰졌고, 김지은 선수는 기본은 탄탄하지만 경기 경험이 다소 부족하다는 게 아쉬움”이라며 “선수들의 장·단점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각각의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훈련 방식을 택해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완해야할 부분들이 많지만, 대진대팀은 겁을 내기 보단 도전할 생각이다. 대진대팀의 첫 공식 도전은 이달 11일 시작되는 ‘2011 전국봄철 종별배드민턴리그전’. 김 감독은 “올해는 출전 기회가 주어지는 모든 국·내외 대회에 빠짐없이 참가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팀과 선수들의 기본기를 더욱 탄탄히 하고, 경기 경험도 보다 풍부하게 쌓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대표 선수로 활동했던 김 감독에게 우리나라 배드민턴이 장기간 세계 최고의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이유를 묻자 “전통과 정신력”이라고 답했다. 김 감독은 “선배 선수들께서 수차례에 걸쳐 전 세계에 대한민국의 배드민턴 수준이 세계 최고임을 증명해 오셨다. 후배들은 선배들이 이뤄놓은 명성을 해치지 않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피땀을 흘려가며 훈련에 몰두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고유의 강한 정신력도 배드민턴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감독은 “우리나라가 앞으로도 우수한 체육 선수들을 발굴·육성하려면, 정부가 초등교육 시스템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훌륭한 선수가 성인이 된 후 만들어지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초등교육 시스템 개선, 지도자 지원 강화 등에 대한 고민이 너무나 부족하다”며 “이미 유럽의 경우엔 초등학교 지도자들이 중·고교·대학보다 더 좋은 조건·대우를 받으며 지도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선수들이 믿고 따라와 줄 때 가장 행복하고, 대진대팀의 성장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열정을 쏟고 싶다”는 김 감독. 앞으로 김 감독은 선수와 자신의 행복을 위해, 팀의 발전을 위해 노력 위에 노력을 얹을 계획이다.

“너무 감사하게도 대진대는 재단이 탄탄해서 운동부 운영 재정이 굉장히 좋습니다. 또 최상의 체육관 등 선수들의 기량을 극대화할 최고의 환경도 이미 갖춰져 있어요. 발판이 마련됐으니 이제 우리는 열심히 뛰어오르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수한 선수들을 꾸준히 영입하고, 무수히 노력해 전국 최강의 팀으로 한 발, 한 발 올라서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