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고 포함 서울지역 23개 고교 학생부 조작 대거 적발

자율고·특목고 등 서울지역 23개 고교가 학교생활기록부를 조작한 사실이 교육청 감사를 통해 드러났다. 대학에선 이를 “고교 스스로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일”이라며 고교에 자정기능을 촉구하고 있다.

5일 서울시 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은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학생부 정정과 관련한 감사를 벌였다. 그 결과 23개 고교가 학생부 부당 정정으로 적발됐다. 교육청은 해당 학교 교직원과 교사 220명을 주의·경고·견책 조치할 예정이다.

이번에 적발된 23개교 가운데선 외국어고 등 특수목적고가 11개교, 자율형사립고가 9곳으로 다수를 차지했다. 나머지 3곳은 자율형공립고와 일반계고, 특성화고다. 이번 감사는 지난해 12월 한 자율형사립고가 대입전형에 유리하도록 학생부를 대거 고친 사실이 적발된 데 따른 것이다.

시 교육청은 일반계·전문계고 중 서류 정정이 가장 많은 상위 30곳을 선정해 감사를 벌였다. △자율고 12개교 △특목고 13개교 △자율형공립고 2개교 △일반계•특성화고 3개교가 감사 대상이었다. 이 가운데 △자사고 3 △예술고 2 △자율형공립고 1 △특성화고 1개교를 제외한 나머지 23개교에서 학생부를 부당 정정한 사실이 드러났다.

적발된 23개교 중 22곳은 봉사·독서·특별활동 상황 등 입학사정관전형에서 핵심 전형요소로 꼽히는 내용을 무단으로 수정·추가하거나 삭제했다. 학생부 기재사항을 점검하는 절차를 지키지 않은 관행도 21개교에서 적발됐다. 정정 기록을 관리하는 ‘정정대장’의 기재 원칙을 지키지 않은 학교도 16개교나 됐다. 그밖에도 학생에 대한 종합의견을 부당하게 고친 사례(11개교)와 학생부 정정대장과 관련 증빙서류를 부실하게 관리한 문제(7개교)도 적발됐다.

이에 대해 대학들은 고교에 ‘자정 기능을 갖추라’고 요구하고 있다. 서울경인지역 대학입학처장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박흥수 한국외대 입학처장은 “대학에선 고등학교가 정확한 자료를 넘겨줘야 믿고 전형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며 “학생부가 신뢰성이 떨어지면, 대학으로서도 대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조작이 어려운 교과 영역은 그대로 반영한다고 해도, 비교과 영역을 활용하는 문제에선 대책이 필요하단 의미다. 박 처장은 “대학에선 내부적으로 비교과 반영 기준을 세워 어느 정도 선까지 이를 인정할 지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학생부 조작은 고교 스스로가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일”이라며 “대입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고교에서도 자정 기능을 갖춰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