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당간 입장차…야당은 서 총장 사퇴 촉구

정치권은 올해 들어 KAIST(총장 서남표) 학생 4명이 잇따라 자살한 데 대해 8일 일제히 고인의 명복을 빌고 애도의 뜻을 표했다.

그러나 차후 대책과 관련해서는 여당과 야당간 인식차를 나타났다. 여당은 교육 현실 개선과 시스템 전환에 중점을 둔 반면 야당은 서남표 KAIST 총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김대은 한나라당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교육이 오직 성과의 획일성을 추구하며 학생들을 경쟁으로 내모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라며 “KAIST는 ‘차등적 등록금제’ 폐지는 물론 커리큘럼을 포함한 전반적인 시스템을 재점검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현희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성적에 따라 등록금이 결정되는 경쟁지상주의에 빠져있는 KAIST는 반성해야 한다”며 “아울러 학생들이 왜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정부와 교육당국의 철저한 반성과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안민석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민주당 간사는 논평을 통해 “서 총장이 홈페이지에 메시지를 올리고 난 지 불과 나흘만에 또다시 안타까운 죽음을 맞게 됐다”며 “무겁고 통령한 마음으로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서 총장은 취임 후 겉으론 개혁을 말했지만 실상은 학생잔혹사인 것이 증명됐다”고 비판하며 서 총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진보신당도 서 총장의 사퇴를 요구한 뒤 “학생의 평등권과 행복추구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