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연구비 횡령…교수들 윤리교육 필요

서울대 교수들이 연구윤리 교육을 받을 전망이다. 연구비 횡령이나 연구 데이터 조작 등 윤리에 어긋나는 불미스런 일들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서울대 관계자는 “앞으로 정교수를 포함한 모든 전임 교원과 학내 연구 인력이 서울대 산학협력단으로부터 연구비를 받기 전에 연구윤리 교육에 의무적으로 참여토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최근 대학본부 연구운영위원회에서 이 방안이 논의됐으며 학장회의 등 남은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대는 올해 하반기부터 윤리교육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국립대인 서울대는 교수가 연구비를 개인적으로 챙기거나 연구 내용을 조작하는 등 연구윤리에 벗어난 행동을 할 경우 ‘교육공무원 징계양정 등에 관한 규칙’에 따라 최고 파면까지 징계하게 돼 있다.

감사원은 지난해 ‘대학경쟁력 강화사업 추진실태’ 감사에서 서울대 연구비 횡령 사례를 발견, 특별감사를 실시했고 서울대는 2명의 교수에 대해 정직 2개월의 중징계와 다른 교수 2명에 감봉 3개월의 경징계를 결정한 바 있다.

서울대 관계자는 “당시 연구비 횡령이 들통난 교수 중에는 징계 과정에서 ‘왜 학교가 교수를 보호해 주지 않느냐’며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인 교수도 있었다”며 “연구윤리 교육을 통해 연구비 사용, 표절 등 학자로서의 윤리적인 기준을 확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