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운영 개선안, 교과부 감사결과 보고할 듯

학생 4명의 연이은 자살로 위기를 맞은 KAIST가 15일 열기로 한 이사회에 관심이 모아진다. 서남표 총장의 거취문제가 논의될 지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한 KAIST 이사는 “오명 이사장이 밝혔듯이 이날 이사회에선 서남표 총장 거취문제는 논의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학사운영방안 개선 등 학교측이 보고할 안건만 있고, 의결할 안건은 없다는 얘기다.

대학본부 측은 이날 이사회에서 지난 12일 발표했다가 5시간 만에 백지화한 학사운영 개선안을 보고하기로 했다. 개선안은 징벌적 등록금제 폐지와 영어강의 완화방침이 골자다. 또 학사과정의 학업부담을 약 20% 정도 경감하고, 입학 후 2학기 동안은 학사경고를 면제하는 방안이 담겨있다. 이날 이사회에선 이 같은 개선안에 대한 이사들의 의견 개진이 있을 전망이다.

특히 지난 2월 실시된 교육과학기술부의 KAIST에 대한 감사결과도 보고될 예정이다. 교과부 감사에서 드러난 KAIST의 행·재정적 부적정 사례는 14건이다. 크게는 △기관운영 부적정 △연구사업 부적정 △예산회계 등 5개 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기관운영에선 초빙·신임교원 임용의 부적성과 출장비 중복 수령문제가 적발됐다. 연구사업에선 학생(연구원) 인건비를 개인적으로 사용한 사례가 드러났다. 예산회계에선 시설사용료 부과·납부 부적성과 예산편성의 부적성이 지적받았다.

교과부는 총 177명에 대해 중징계(4명)·경징계(4)·경고(147)·주의(22) 조치하도록 대학에 요구하고, 학생 인건비를 개인적으로 사용한 3건에 대해선 검찰에 고발 조치했다. 부적절하게 예산을 집행한 9건에 대해선 총 6억4806만원을 회수키로 했다.

서남표 총장도 규정상 적절치 않은 5600여만원의 인센티브를 수령했다고 지적받았다. 사학연금 가입 제한 연령을 넘겼음에도 학교측이 연금을 납부해 온 점도 드러났다.

하지만 이날 이사회에서 서 총장의 퇴진이 거론되진 않을 전망이다. 현재 서 총장 거취문제가 이사회 안건으로 올라와 있지 않고, 이사들 중 상당수가 ‘친 서남표’ 인사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총 16명으로 구성된 KAIST 이사회는 오명 이사장과 서남표 총장, 김영길 한동대 총장, 그리고 정부측 인사 3명을 제외하면 나머지 이사들은 산업계 인사가 대부분이다. 특히 이들 중 12명이 서남표 총장 재직 중 임명됐다. 이종문 암벡스벤처그룹 대표이사와 김창원 앰코 회장, 김영길 총장 등은 각각 2007년과 2010년 서 총장 재직 중 KAIST 명예박사를 받았다. 김 회장과 김 총장, 재미사업가 박병준 이사 등은 100만 달러 이상의 개인 기부금으로 서 총장의 개혁정책을 지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