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3개 대학 중 11곳이 전환 결정

오는 9월 27일이면 산업대의 일반대 전환 기준을 완화한 ‘대학 설립·운영규정 개정안’의 적용 기간이 만료된다. 개정안 만료 시점이 6개월 내로 가까워짐에 따라, 각 산업대들의 일반대 전환 여부도 최종 가닥이 잡힌 모습이다.

■13개 산업대 중 11곳 전환 결정 = 지난 2008년 9월 공표된 개정안을 통해 교과부가 제시한 일반대학 전환요건은 △교원확보율 61% △수익용 기본재산 확보율 55.6% △교사·교지 확보율 100%다. 모든 요건을 100% 충족해야 했던 과거에 비해 대폭 완화된 조건이다. 이에 따라 개정안 적용 기간 내에 일반대 전환을 마무리 지으려는 산업대들이 많다.

실제로 개정안 발효 후 현재까지 국내 총 13개 산업대 중 4곳이 일반대 전환을 완료했다. 2009년 3월 우송대를 시작으로 2010년 3월엔 충주대, 올해 3월엔 경남과학기술대(전 진주산업대)·한려대가 일반대로 새롭게 출발했다.

이와 함께 서울과학기술대(전 서울산업대)·한경대·한밭대·경운대·남서울대·초당대·한국산업기술대 등 7개 대학은 오는 2012년 3월 일반대 개교를 목표로 전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서울과학기술대·한경대·한밭대는 교과부로부터 일반대 전환 승인 통보까지 받아 놓은 상태다. 단 수도권에 위치한 서울과학기술대·한경대의 경우 국토해양부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를 통과해야 일반대 전환이 최종 확정된다.

그동안 국토해양부의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수도권 산업대들은 일반대 전환을 할 수 없었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11월 수도권 산업대의 일반대 전환을 올해 9월까지 한시적으로 허용해주는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은 지난달 9일부터 시행 중이다.

서울과학기술대 관계자는 “지난달 31일 교과부에서 일반대 전환을 승인했다. 국토해양부 주관의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만 통과하면 일반대 전환이 최종 확정된다”며 “향후 1~2개월 내에 일반대 전환 작업을 완료해 2012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운대·호원대는 ‘산업대’ 유지로 = 이처럼 대다수 산업대가 일반대 전환을 확정한 가운데, 청운대·호원대 등 2곳은 현 체제를 그대로 유지키로 결정했다. 산업대 체제를 유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더 많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현재 산업대들이 일반대 전환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산업대만의 특성화 기능을 더 이상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산업대의 최대 강점으로 여겨졌던 산업체 근로자 재교육, 산학협력을 통한 실습·현장중심 교육 등은 이미 일반대에서도 보편화된 지 오래다. 이와 함께 ‘산업대’라는 부정적 이미지로 학생유치·취업에서 받는 불이익, 일반대학원 설치 불가에 따른 연구력 신장의 한계 등도 산업대들이 일반대 전환을 선택하게 한 이유다.

그러나 청운대·호원대는 산업체 근로자들의 재교육을 집중적으로 담당할 대학이 계속해서 필요하다는 데 포커스를 맞췄다. 인만진 청운대 기획조정실장은 “청운대는 충남 홍성 소재 대학이지만,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지역에서 야간·주말에 산업체 근로자들을 위한 재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총 1000여명 규모”라며 “산업대가 있어야 근로자들도 맞춤형 정식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 강태구 호원대 기획조정처장은 “사회가 계속해서 고령화되고 있는 만큼, 재교육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며 “재직자의 평생 교육이란 측면에서 산업대는 꼭 필요한 기관이다. 산업대로 남아 설립 당시의 목적을 실현해 나가는 것도 의미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일반대학원 설립에 따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도 산업대 유지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인 실장은 “지방 소재 대학들의 대학원 운영이 무척 어렵다. 박사과정 개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수도권 소재 대학들에 비해 크지 않다”며 “연구도 중요하지만, 우리 대학은 교육에 좀 더 비중을 두기로 했다. 대학마다 추구하는 방향·목표는 조금씩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