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대학의 네트워크 구축 현황은.

기존 10M 장비로 운용되던 대학가 네트워크 환경은 최근 10/100M급 이상으로 급속한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백본급에서는 ATM을 대신할 기가비트 솔루션이 확산되는 추세다.

국내 대학들은 인터넷 인구증가 등으로 기존 ATM 스위치 기반의 백본망을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로 대체하고 있다.

대학들이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 도입에 적극 나서는 것은 ATM망으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트래픽을 수용할 수 없을뿐더러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를 이용한 백본망 구축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이다.

또 기가비트 이더넷 구축시 기존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시스템의 안정성 및 대역폭 확장에도 유리하기 때문이다.

-. 현재 엔터라시스 장비를 사용중인 대학은.

우리 장비의 기가비트 이더넷 구축 대학은 동국대, 전남대, 전북대, 조선대, 인제대, 서울예대 등 24개 대학에 이르며 ATM 구축 대학으로는 강릉대, 경기대, 군산대, 상지대 등 11개 대학에 달한다.

엔터라시스는 무선 캠퍼스 구축을 위한 '롬어바웃(RoamAbout)'을 비롯 개인별로 포트를 제공하고 보안을 강화한 고밀도 액세스 스위치 '매트릭스(Matrix)' 등 세분화된 다양한 캠퍼스 솔루션으로 변화하는 학내외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 대학가 스위치시장의 영업전략은.

우선 기가비트 이더넷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10기가비트 이더넷 및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등과 같은 새로운 네트워크 인프라의 등장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고 있다.

엔터라시스는 멀티레이어 기가비트 솔루션을 통해 정보 전달만을 위한 네트워크가 아닌 인텔리전트한 네트워크 서비스가 가능한 솔루션, 보안 등과 같은 새롭게 대두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으로 시장에 접근해 나갈 것이다.

특히 최근들어 각 대학들의 기가비트 이더넷 전환 추세에 따라 기존 ATM 기술을 적용한 대학 사이트들을 기가비트로 전환하는 솔루션 제공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ATM시장에 있어서는 기존 ATM 유저들을 보호하는 한편 새로운 기가비트로 이동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함으로써 경쟁업체와 차별화를 꾀할 방침이다.

-. 향후 신제품 출시 계획은.

차세대 네트워크 시장 공략을 위해 고속무선랜 및 10기가비트 이더넷 사업을 서두를 계획이다. 우선 내달부터 업계 처음으로 54메가비트급 무선 LAN 제품인 '롬어바웃 R2'의 판매에 들어가는 한편 올 하반기 중으로 매트릭스 스위칭 플랫폼에 10기가비트 기능을 추가한 신제품 공급에 들어갈 계획이다.

ccs@unn.net <최창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