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모델 대학으로 각종 특성화사업을 확대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발전 가능성이 큰 대학’으로 주목 받아온 한밭대가 설동호(52) 총장 취임을 계기로 새로운 비상을 시작했다. 설 총장은 실용교육과 효율적인 산학협력을 통해 대학 특성화에 가속을 더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국내에서뿐 아니라 세계속의 명문대학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설 총장을 만나 한밭대의 운영방향과 장·단기 발전계획을 들어 본다.

- 총장취임을 축하드린다. 우선 취임소감을 말씀해 달라.

“개인적으로 영광이지만 어려운 시기에 총장직을 맡아 어깨가 무겁다. 국내에서뿐 아니라 세계속의 명문대학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대학 구성원들의 의지와 역량을 모으는데 역점을 둘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 정책의 개발과 운영에 대한 충분한 경험을 살려 봉사하겠다는 각오를 세웠다.”

- 산학협력모델대학 특성화를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특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은.

“산학협력모델대학 특성화를 위해 교육·창업지원사업, 기술지원·연구개발사업, 정보지원·사회봉사사업 등 산학협력모델대학 시스템구축을 위한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교육·창업지원사업은 국내 대학 처음으로 개발해 이미 많은 성과를 올린 바 있고 일부는 정부의 주요정책으로 채택된 중소기업기술지도사업(TRITAS), 산업체애로기술지원사업(Home Doctor Day System), 현장실습학기제(Sandwich System) 등의 교육사업과 창업보육사업을 확대 발전시키는 것이다. 기술지원·연구개발사업으로 산학연컨소시엄사업과 교수와 학생의 산업체 현장실험·실습에 의한 기술지원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대학 내 연구소와 사업단 육성에 의한 연구개발·연구 성과물의 기업 환원으로 제품생산과 기술력 향상에 기여토록 추진하고 있다. 정보지원·사회봉사사업으로는 우리 대학이 전국 처음으로 실시하고 있는 국제산학협력사업을 들 수 있다. 이는 세계화 정보화 시대, 지역 산업체의 기술력 향상과 정보지원을 위해 우리 대학과 해외 자매대학이 인근산업단지를 벨트화해 상호 교류를 유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산업체에 우리 대학 사업단을 통해 경영기법 등을 지도하고 있다. 첨단기자재 공동사용 및 재료·제품의 성분평가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어 앞으로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 아울러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을 밝혀 달라.

“단기적으로는 중부권 최고의 명문대학으로 발전하는 것이고 장기적으로 세계속의 명문대학이 될 수 있도록 발전 계획을 세울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산학협력모델대학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추진해온 각종 특성화사업을 확대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둘째, 기존에 우리 대학이 추진해 오던 것을 한 단계 발전시킨 새로운 모델로 창조해 나갈 계획이다. 예를 들면 교육과정에 있어서는 산학연계교육프로그램인 IRP교육을 실시하고 오프 캠퍼스를 개설해 산업체에서 계속 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미 한국조폐공사 경산조폐창과 종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 등에 개설을 마쳤고 1백60여명의 산업인력을 교육 중에 있다. 우리 대학은 이미 지난해 일본에서 산학협력이 활발한 오사카산업대학과 국제 창업보육프로그램협정을 체결하는 등 국제산학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한밭벤처파크 입주업체와 대덕밸리를, 오사카산업대학과 그 지역의 산업단지를 밸트화함으로써 세계화 정보화 사회의 신기술 및 정보교류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또한 지난해 말에는 IT 강국인 인도 방갈로르의 IT업체와 러시아 대덕밸리인 노보시비르스크시의 대학과도 국제산학협정을 체결해 다국간 협력체제를 이루었으며 이를 적극 활용한 협력프로그램을 운영해 기업의 경쟁력 향상은 물론 국가 산업발전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셋째, 특성화와 차별화를 통한 대내·외적인 경쟁력 확보를 들 수 있겠다. 이는 2001년도부터 3년간 실시예정으로 매년 5억원씩 총 15억원의 특별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학부별로 비교우위분야 발굴 및 특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인데 이미 지난해 5억원을 각 학부 및 학과에 지원한 바 있으며 올해는 5억5백만원을 지원해 활발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요즘 와서 국립대학발전계획에 대한 정부의 각종 정책에 의해 국립대학의 역할문제는 민감한 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 대학은 타 국립대와는 특성화, 차별화된 대학으로 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대학은 지역의 국립대학과 공통투자분야의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대학별 비교우위에 있는 학과를 중심으로 특성화 추진 등 역할분담 추구에 의한 상호 발전을 추진 중에 있다.”

- 총장 재임기간 중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항이 있다면.

“인성중심 교육으로 창의성 있는 인재양성에 역점, 질 높은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 외향적인 발전보다는 내실 있는 행정 시스템 구축과 고객만족 책임경영체제를 도입하기 위해 행정시스템 개선에 역점을 둘 것이며 교수와 교직원, 학생 등이 함께 꾸려나가는 대학행정을 펼쳐 나가겠다. 중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대학의 인터넷 홈페이지나 설문 및 공청회를 개최해 결정함으로써 대학구성원 의견이 무시되지 않고 폭넓게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끝으로 그린캠퍼스 구축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 - 대덕연구단지를 비롯 정부제3청사 등이 대학에 인접해 있다. 이러한 이점을 살리기 위한 방안이라면. “대덕밸리·정부청사 등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분야를 육성,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립대학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다. 즉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 명실상부한 산·학·연·관 협력대학의 모델로 성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지방대의 경우 재정, 학생유치, 취업 등 여러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떤 대안을 갖고 있나.

 “그동안 우리 대학은 중앙에서 시행하는 각종 대학재정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돼 많은 지원을 받아왔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모든 4년제 대학 중 등록금이 가장 저렴해 학비 걱정 없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고 전교생의 30%이상이 장학금을 받고 있다. 또 공학·디자인·경상·외국어계열의 모든 학부가 경쟁력 있는 학과와 전공으로 구성돼 있어 지방대학임에도 불구, 전국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학생 적성에 따른 전공 선택, 복수전공, 조기졸업제 등 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다. 외국대학에서의 해외연수 기회부여와 학점인정 등 열린 교육시스템 적용, 학점 당 등록제 시행, 취업에 따른 주야간 수업의 자유화 등 학사운영 등을 통해 우수학생 유치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우리 대학은 높은 수준의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나 앞으로도 취업의 질과 비율을 더욱 높여나가기 위해 인터넷 통신망을 이용한 취업 인재 은행제, 취업지도교수제 등 취업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설동호 총장은 한밭대 제4대총장으로 취임한 설동호 신임총장은 지난 88년 한밭대 교수(영어전공)로 부임한 이래 한밭대 교수협의회장, 전국국공립대학교 교수협의회 부회장, 전국대학교수회 공동회장 등을 역임하며 대학의 위상과 교수들의 권익신장에 크게 기여해 왔던 인물. 학회활동으로는 한국현대언어학회 부회장, 한국현대영여영문학회 이사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설 총장의 교육철학을 간단히 요약하면 ‘지성과 인성이 조화된 교육’ ‘창의성 있는 인재육성’이다. 이와 함께 지난 총장선거에서는 외국어학부 출신답게 한밭대를 세계속의 명문대학으로 키워나가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혀 구성원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주위에서는 ‘합리적이고 투명한 인물’, ‘공익을 위해서라면 소신을 굽히지 않는 선비정신’을 설 총장의 장점으로 꼽는다. 설 총장은 “믿고 지켜봐 주시기 바란다. 교육의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가 만족하는 대학발전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힘주어 말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