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을 손학규, 김해을 김태호, 강원지사 최문순 당선

4·27 재·보궐선거에서 야권이 사실상 승리함으로써 여권이 책임론에 휘말리는 등 전반적인 정국 재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개각과 청와대 비서진 개편을 통해 새 진용을 갖출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한나라당도 지도부 교체 요구가 터져 나오면서 계파 간 첨예한 갈등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손학규 대표의 생환으로 대권주자로서의 위치가 강화되면서 대권 경쟁을 촉발할 것으로 예상되며 야권 전체로는 경남 김해을의 패배에 따른 후폭풍도 점쳐지고 있다.

27일 실시된 경기 성남 분당을 선거구의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민주당 손학규 후보가 51%의 득표율로 48.31%를 얻은 한나라당 강재섭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다.

한나라당의 텃밭으로 여겨지던 분당 지역에서 민주당 후보가 당선된 것은 처음이다.

강원도지사 선거에서도 민주당 최문순 후보가 51.05%의 득표로 46.63%를 얻은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를 눌렀다. 민주당은 보수적으로 평가되는 강원도 선거에서 두차례 연속 한나라당을 이겼다.

전남 순천시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야권통합 후보인 민주노동당 김선동 후보가 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후보들을 누르고 압승했다.

김해을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한나라당 김태호 후보가 51.01%의 득표로 48.98%를 얻은 국민참여당 이봉수 후보를 눌렀다.

유시민 대표가 이끄는 국민참여당은 국회 1석이라는 교두보 확보에도 실패한 데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에서 패배함으로써 앞으로 야권연대 과정에서 영향력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중구청장 선거에서는 한나라당 최창식 후보가 51.30%의 득표로 48.69%를 얻은 민주당 김상국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다.

울산 중구청장 선거에서는 한나라당 박성민, 울산 동구청장은 민주노동당 김종훈, 강원 양양군수는 야권의 정상철, 충남 태안군수는 자유선진당 진태구, 전남 화순군수는 야권의 홍이식 후보 등이 각각 당선됐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선거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하고 겸손하게 받아들인다”면서 “뼈를 깎고 살을 도려내는 아픔을 감수하고라도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한나라당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