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캠퍼스는 외부공간과 시설, 건물배치에서부터 녹지와 수목의 위치 등 전체적인 조화가 중요하다. 이는 캠퍼스 전체가 풍기는 분위기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국내 대학의 경우 최근 신설된 캠퍼스는 비교적 공간이 넓고 이러한 멋을 살리고 있다. 반면 오래전에 조성된 캠퍼스는 공간이나 녹지면적은 적어도 나름대로 고풍의 멋이 있다.

캠퍼스는 각각 풍기는 분위기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 즉 올드 캠퍼스와 뉴 캠퍼스는 각기 다른 측면에서 평가돼야 한다.

캠퍼스 물리적 아름다움은 정문과 학교 입구의 가로경관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전체적으로 캠퍼스 중심광장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학의 중심은 곧 대학공동체를 얼마만큼 형성할 수 있느냐 하는 것과 직결된다.

국내 대학의 경우 각 단과대 특색을 살린 건물을 찾아 보기 어렵다. 대학별 학부별 공동체의식 형성을 위한 나무나 칼라 등 상징물이 없어 아쉽다. 획일화된 캠퍼스는 다양한 대학의 문화를 느낄 수 없다.

그 지역만이 가질 수 있는 공간을 개발해야하며 자연과 더불어 캠퍼스 생활을 할 수 있는 자연친화형 캠퍼스 개발에도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아름다운 캠퍼스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어떻게 일치시키느냐하는 것으로 자연과 인간의 공존과도 연결된다.

향후 캠퍼스는 평색교육이 강조되고 있는만큼 평생교육기관의 기능을 수행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시설이 지역사회 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일부가 돼야한다.

또 캠퍼스 입지조성이나 설계부터 자연과 일체화 시켜나가는 노력도 뒷 따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