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정중앙에 자리잡은 대학에 걸맞게 통일과 통일이후를 이끌어갈 대들보를 길러내겠습니다" 올 4월 공개초빙 과정을 거쳐 취임한 홍기형 대진대 총장은 민족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무엇보다 대학 내실화를 다지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총장은 인터뷰에서 '생동감 있는 캠퍼스' '참여와 대학경영의 투명성'을 특히 강조했다. 또 보다 개방적이고 능동적인 대학으로 성장해 나갈 것임을 거듭 밝혔다. 홍 총장을 만나 대진대의 특성화 계획과 향후 역점사업을 들어본다.

-. 각 대학들이 색깔 찾기에 역점을 두고 있다. 대진대의 특성화라면 어떤 것을 들 수 있나.

"우리 대학의 특성화라면 국제화, 전문화, 정보화를 통해 21세기형 실용적인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육 중심의 대학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통일과 그 이후의 국가경영을 도모할 인재를 길러내는데 역점을 둘 방침이다. 한반도가 북방의 중심이 되자는 취지로 최근 '북방연구소'를 설립했으며 조만간 통일대학원 등 통일관련 특수학과를 신설해 대진대의 특성화 사업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제화를 지향하는 가운데 민족정신의 맥을 이어가는 대학, 한민족의 정체성을 추구하는 대학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다. 이것이 우리 대학의 정신이며 통일의 첫걸음은 이러한 시대인식을 갖춘 인재양성에서 비롯된다"

-. 10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 중부권 중심대학으로 급성장 할 수 있었던 배경이라면.

"개교 10년째 신흥대학으로 이미 명문사학으로 면모와 기반을 다질 수 있었던 것은 재단의 전폭적인 재정적, 정신적 후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우리 대학은 다른 대학들과 달리 개교 당시 건물 등 모든 교육시설을 완벽히 갖추고 출발했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도 불구, 급성장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대학의 재정자립도는 전국 대학중 상위권에 속한다. 일례로 학교시설투자는 전적으로 재단에서 지원해 주기 때문에 등록금이 시설투자에 쓰이는 경우는 없다. 이러한 재정적 뒷받침이 대학발전의 큰 밑거름이 되고 있다"

-. 총장 재임기간 중 특히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항이라면.

"무엇보다 대학을 개방화시키고 생동감 넘치는 캠퍼스 분위기 조성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와 대학이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대학운영 전반에 있어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투명한 경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지난 4월 취임이후 대학발전을 위한 마스터 플랜을 구상하고 있다. 대학 사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점진적인 변화와 개혁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현재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실내체육관 준공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내년 9월 완공예정인 실내체육관은 장충체육관의 2.5배로 1만4천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이 체육관이 완공되면 각종 대학, 지역행사는 물론 향후 남북대학생 체육교류 등을 유치하는 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 지난 취임사에서 '교육의 질' 제고를 강조하셨는데.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일부 교과과목을 개편하는 등 교육 내실화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 앞서 말한 통일대학원은 내년 학기부터 신설, 신입생 모집에 나설 계획이며 공대 정원 증대 등 이공대학의 인원에 대한 구조조정을 계획하고 있다.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면학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생동감 넘치는 캠퍼스, 인간교육과 학술활동의 요람으로 발전시켜나가는데 혼신의 노력을 기울일 생각이다. 우리 대학은 전교생에게 강도 높은 실용영어 및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공분야를 막론하고 전문직업인으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할 영어와 컴퓨터 교육이 정규과정 특별강좌 등을 통해 제공된다. 이론교육 못지 않게 실용지식의 습득을 중요시하는 대학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 대진대의 장기비전이라면.

"국내 대학들도 우수학생 유치를 위한 본격경쟁체제에 돌입했다. 과거와는 달리, 이제부터는 경쟁에서 떨어지는 대학은 존립 자체를 위협받게 된다. 우리대학은 수도권에 위치한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한편 교육 내실화 등 학교발전을 위한 교육의 질 제고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 다행히 교육을 위한 시설, 장비 등 모든 여건이 잘 갖춰져 있어 구성원들간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면 21세기 명문사학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

-. 지역사회와 연대 사업은 어떻게 구상하고 있나.

"지역 산업체, 학교, 기관의 협력 강화로 리서치&사이언스파크 건립을 추진중이다. 이것은 생동감 넘치는 학교창출이라는 목표아래 현재 경기도청과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중이다. 또 학교 각종 시설은 물론 60만평에 달하는 대학 부지를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시키는 등 대학이 지역 공동체의 중심으로 자리 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북부의 유일한 종합대학이라는 지리적 기능과 민족대학이라는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국립 수목원, 6군단, 8사단, 포천군청 등 지역사회와 자매결연 및 업무협정을 통해 지속적인 교류를 실시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대학 구성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미래를 선도적으로 개척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꾸준한 개혁과 발전을 이끌어 가는 적극적인 지도력과 대처능력이 필요하다. 대학이 시대적 흐름에 마지못해 따라가는 수동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결국은 폐쇄적 권위주의에 빠지게 될 것이며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인간 양성은 기대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오늘 날 우리 대학들은 구성원들간의 갈등이 팽배해 있다. 따라서 대학운영에 있어 필요한 것은 구성원들간의 합의에 의해 해결되는 새로운 질서의 확립이다. 이를 위해 모든 대학 구성원의 민주적 참여와 대내외적 자율성이 전제돼야하며 교직원, 학생, 동문 모두의 단합된 의지와 협력이 필요하다"

- 대규모 기숙사·도서관 등 복지시설 자랑 - 전체학생 중 30% 장학금 혜택 경기도 포천읍 왕방산 기슭에 자리잡은 대진대는 60만여 평의 넓은 캠퍼스와 대규모 기숙사 등 시설면에서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학생중심의 교육, 국제화 교육, 정보사회 교육, 전통문화 교육이라는 대학 특성화 사업에 발맞춰 오는 2010년까지 종합 발전계획을 하나씩 추진해 나가고 있다. 2천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남녀 기숙사 10개 동은 식당, 열람실, PC실, 체력단련실 등 모든 생활 시설을 갖추고 있다. 4천5백 여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중앙도서관도 대진대의 명물중 하나. 특히 멀티미디어실과 각종 세미나실을 함께 갖춰 연구와 토론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진대 캠퍼스는 자족적인 대학문화 완성을 위해 종합강의동, 실내체육관, 노천극장, 골프연습장 등 시설 확충을 서두르고 있다. 디지털 캠퍼스 구축을 위한 정보화 시설도 수준급. 모든 건물과 시스템이 근거리 통신망으로 연결, 학생들에게 첨단정보기술 학습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 대형 스크린과 빔 프로젝터 등을 이용, 시청각교육으로 활용되고 있다. 다양한 영상 및 음향기자재는 학생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돼 있어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활용을 통한 디지털 캠퍼스시대를 구현했다. 세명 중 한명이 장학생인 대진대의 장학금 규모는 국내 대학 중 3위권. 성적장학금 이외 효 행, 봉사, 국제화, 특기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넓혀 주기 위해 복수전공제, 전과(부)제, 연계전공제 등 2개 이상의 전공이수가 가능하며 수도권 지역 20여개 대학과 학점교류도 실시하고 있다. 대진대는 민족대학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민족역사의 정립을 위한 강의는 물론 예절교육 프로그램도 실시, 전통예절 교육과 첨단정보기술 교육이 조화를 이루며 공존하는 대학 이미지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