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한 규모와 내실을 갖춰 지역의 대표적인 중규모 교육중심대학으로 위상을 정립해 나갈 것입니다" 이용원 경산대 총장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한의학 세계화, 실용학문 배양 등을 통해 영남제일의 교육중심대학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경산대가 실시하고 있는 기린인증제는 졸업생의 사회 적응력 강화를 위한 이 대학만의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 총장을 만나 경산대의 특성화 전략과 대학 발전방향을 들어본다.

-. 최근 들어 정보화, 실용화, 특성화 교육 등에 역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안다. 우선 교육 특성화와 관련, 추진방향을 말씀해 달라.

"우리대학은 올해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개혁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학생중심 교과과정 개발 및 운영의 특성화를 인정 받았다. 대학 특성화 추진방향으로 교육과정과 제도를 개선하는 교육중심대학, 소비자위주의 교육으로 전환하는 학생중심대학, 대학의 지식과 경험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지역사회 봉사대학, 민족의학의 과학화·세계화 육성을 위한 한방생명자원대학 등 4개 항목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기린인증제 및 가상강좌 활성화, 한의학 특성화 등을 통해 지역의 명문사학이 되기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다"

-. 기린인증제란 무엇이며 기대되는 효과는.

"기린인증제는 사회가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졸업생의 능력과 수준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사회 진출 시 그 능력을 학교가 인증해 주는 제도다. 즉 학생이 졸업 때까지 실용영어, 실용전산, 시민교양 영역을 이수해 공인기관의 검증시험을 통해 등급을 인증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기린인증제는 졸업생의 어학능력, 정보활용능력, 사회적응능력을 대학에서 인증해 주는 우리대학만의 교육제도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보장성 교육과 리콜교육을 결합한 것으로 전문지식·인성교육의 두가지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또 관련 이수과목이 정규 교과목으로 개설돼 있어 영역별 심사에 통과하지 못하면 졸업할 수 없다는 점이다. 기린인증제는 학생과 기업의 사교육비 절감, 전인교육을 강조하는데서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판단된다"

-. 총장께서 구상하시는 대학 발전방향이라면.

"통일시대를 대비하는 지역의 대표적인 '중규모 교육중심 대학'으로 위상을 정립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시설 및 환경 정비, 한의학 세계화 선도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는 기린인증제를 보완·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생 선택권 보장을 위한 학부제의 효율적인 운영, 학사제도의 효율화, 점진적인 학부제 편제 개편 등 학생중심의 교육 및 교과과정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 교육시설과 관련 내년에 제2생활관을 대폭 확충할 예정이며 환경 친화적·실용적인 캠퍼스를 적극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족의학 발전과 한방의료 시혜 확대를 위해 한방생명자원 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한의학의 세계화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성장할 것이다"

-. 서비스지향 대학을 표방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우리 대학은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경영을 위해 의사수렴의 제도화를 정착시켜나가고 있으며 철저한 능력위주의 인사행정 구현, 직원 연수교육 강화 등을 통해 행정업무 전문화를 꾀하고 있다. 경영에서뿐만 아니라 재학생의 영어, 전산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제도 개편, 학생복지를 위한 행정체제 구축, 학생 편의를 위한 기숙사 확장 등을 통해 학생에게 서비스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 지방대의 경우 학생모집에서부터 재정, 취업문제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방대 어려움 해결을 위한 방안은.

"우리 대학에서는 학생 유치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신입생 유치를 위해 적극 나서는 등 우수학생 모집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졸업생의 원활한 취업을 위해 총장 직속기구의 취업홍보실을 설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취업률 제고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 지방대학 육성법 제정을 추진 중에 있는만큼 정부정책의 변화와 우리 대학의 지속적인 교육개혁 추진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지역사회 및 산학협동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소개해 달라.

"우리 대학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대학으로서의 위상정립을 위해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 꾸준히 실시해 나가고 있다. 우선 사회교육원과 본교 전산교육센터를 통해 전자 상거래, 컴퓨터, 동양사상 등 지역민 재교육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며 매달 대구, 구미, 포항 등 3개 부속한방병원에서 지역민을 위한 의료봉사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년 국외 의료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우리 대학은 한방생명자원 분야의 리더로서 지역기업들과 함께 한방 과학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으며 중소기업청과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컨소시엄 기술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다"

-. 마지막으로 대학 구성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우리 대학의 장점은 구성원들의 연령층이 젊다는 점과 대외 활동이 활발하다는 것이다. 지금처럼만 열심히 한다면 빠른 기간 내 지역 명문사학으로 자리 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대학 구성원들이 흘리는 땀의 양이 곧 대학 발전과 정비례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21세기를 만드는 경산대의 발전을 위해 총장이하 교직원, 학생, 동창, 지역민 모두 한 층 더 노력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프로필>

1982년 대구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1978년~86년 문교부 법무담당관, 교육행정과장 역임 1996년 교육부 기획관리실장 1997년 교육부 차관 1998년 7월 경산대 총장 취임 - 경산대의료원 - 한의학 세계화에 앞장 경산대의료원은 제한한방병원을 모태로 출발, 1981년 대구한의과대학이 설립되었다. 제한한방병원은 병원급 한방진료를 최초로 시도, 국내 한의학 교육 및 연구의 모델이 되었으며 한의과대학 설립이후 오늘까지 학생들의 임상교육 및 한의사 수련을 위한 교육병원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다. 특히 1990년 중풍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한·양방협진 모델을 도입했으며 2000년 처음 실시되는 한방전문의제를 위한 각 질환별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경산대의료원 산하에는 대구한방병원을 비롯, 구미한방병원, 포항한방병원이 개설돼 있으며 한·양방 협진을 위한 양방 의료기관인 대구제한병원·포항제한의원이 있다. 경산대의료원은 대구를 중심으로 경북일대의 한방의학 발전은 물론 대구캠퍼스 한의학관의 첨단 교육시설을 기반으로 한의학의 세계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경산대 테크노파크사업단은 한의과대학의 특성과 한약재 집산지인 지역의 특성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