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분야의 중심대학이 될 수 있도록 연구 및 교류센터의 역할 증진에 역점을 둘 것입니다" 윤신일 강남대 총장은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전문인 양성기관으로 대학 특성화를 추진, 사회복지분야 최고의 대학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다. '경천애인' 사상을 바탕으로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인재양성'에 열정을 쏟고 있는 윤 총장을 만나 강남대의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향후 발전계획을 들어본다.

 -. 우선 강남대의 특성화 방안을 말씀해달라.

"우리 대학은 1948년 개교이래 추구해온 복지사회를 구현하는 인재양성기관으로서 일관된 교육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특성화 목표를 설정해 추진하고 있다. 첫째 21세기 복지사회 건설을 위한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이며, 둘째 실천지향적 지역사회 봉사체제의 구축, 셋째 직업지향적 교육프로그램으로 개편을 통한 실무지향적 인재양성이다. 이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사회복지 산학협동을 위한 교육·연구프로그램의 개발, 사회봉사의 생활체험과 전문지도자의 교육훈련과 양성지도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직업지향적 교육 프로그램의 개편과 현장실습교육의 강화 및 특성화 계획의 지속적 추진을 위한 평가체를 마련해 나가고 있다"

-. 특히 사회복지분야에서 특성화된 프로그램이 많은 것으로 안다.

"우리 대학은 지난 1953년 국내 대학 처음으로'사회사업학과'를 설치해 사회사업 및 사회복지정책을 학문적으로 연구·실천함으로써 명실공히 한국의 사회복지정책 수립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국내 대학에 확산·보급해 왔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연계 교육확산, 지역사회 공동체 기반구축, 자원봉사의 확산과 유도를 위한 학점제 도입, 사회복지실천모델 개발 및 보급, 사회복지 구현방법 기반구축, 자원봉사센터 운영 등의 시행을 통해 복지사회 건설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 주요 사업으로는 각 학과의 교과목과 연계한 자원봉사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육성, 수업계획 수립 및 집행, 자원봉사활동원의 지도·관리, 자원봉사활동원의 교육 및 평가,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교섭·선정, 홍보·출판사업, 장애자 전용 셔틀버스 운영, 자원봉사 활동의 조사연구 등 다채로운 자원봉사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명문대학의 위상 확립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 최근 많은 대학들이 정보화·세계화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정보화·세계화교육은 어떤가.

"정보화 세계화로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어학교육의 활성화와 세계대학들과 활발한 학술교류를 통해 더 많은 정보의 습득과 첨단지식의 보급에 힘쓰고 있으며 디지털캠퍼스의 구축을 통한 열린교육으로 세계속의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총장재임기간 중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항이라면. "지난달 말 신축공사를 완료한 인문사회관을 비롯, 운동장 체육시설 확충 등 쾌적한 캠퍼스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하계방학 기간동안 학생관 등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했으며 지능형 강의실을 시범적으로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또 수요자 중심의 열린교육과 평생교육을 위한 교육기회 확대를 목표로 가상대학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해나갈 계획이다"

-. 수도권 대학으로서 학교발전을 위한 장기비전을 밝혀달라.

"우리 대학은 기독교 정신과 홍익인간의 이념에 따라 민족과 인류를 위해 진리·자유·평등 ·평화·복지를 추구하며 창학이념을 실천하는 사람들을 키우기 위한 교육의 터전으로 사회사업 및 사회복지정책을 학문적으로 연구 실천함으로써 명실공히 한국 사회복지 정책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설립목적과 창학이념을 실천하고 대학의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한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국내 대학에 확산 보급해 특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해 왔다. 이는 최근 교육의 개방화와 교육 수요자의 인식변화 등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부의 특성화 정책에 기초해 사회변화와 요구에 적극 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배양하는데 있으며 미래 지향적이고 세계 지향적인 대학을 건설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21세기 사회복지 명문대학의 위상을 확립하기 위한 우리 대학의 특성화 정책은 대학의 창학이념에 기초를 두고 설정된 교육목적을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고 복지사회 건설의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인간중심교육'을 강조하는 전인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우리 대학은 사회복지 분야의 중심대학이 될 수 있도록 연구 및 교류센터의 역할 증진을 기본 정책으로 삼고 있다. 이와 같이 두가지 기본정책들은 △지역사회 연계교육 확산 △지역사회 공동체 기반 구축 △자원봉사 확산 유도를 위한 학점제 도입 △사회복지 실천모델 개발 및 보급 △사회복지 구현 방법 기반 구축 △자원봉사센터 운영 등을 통해 구체화해 시행하고 있다"

-.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한 방안이라면.

"우수 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학생들이 대학생활과 학문탐구에 있어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면학의 길을 갈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과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우선 시설면에서는 타지역 출신자들을 위한 완벽한 생활관과 다양한 노선버스, 디지털 캠퍼스의 일환으로 구축된 학생종합서비스센터 및 원격강의를 운영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특성화 계획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학생 지원 및 장학금 수혜폭을 확대하고 있다"

-. 지역사회와의 교류는 어떻게 추진하고 있나.

"90년대로 들어서면서부터 지방자치제라는 민주교육의 장이 실현되면서 지역사회가 정치 행정의 중심이 되는 역할론의 변화에 따라 우리 대학은 농업, 산업, 정보사회가 공존하는 경기도 지역의 사회복지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산업발전을 보완하며 산업복지로 인한 산업체의 안정성 확보로 생산성 향상 기대를 꾀하고 국제적 교류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이루도록 노력하고 있다"

<프로필> 1983년 고려대 정경대학 졸업 1993년 미국 Kentucky State University 경영대학 조교수 1995년 강남대 경영학부 교수 1996년 강남대 국제협력처장 1999년 강남대 총장 취임 강남대 특성학부 - 사회복지학부 강남대는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시대적 복지요구에 부응키 위해 지난 92년 노인복지학과, 94년에 산업복지학과를 신설했으며 현재는 사회사업, 노인복지, 산업복지 등 3개 전공을 학부체제로 운영하고 있어 사회복지학부 학생들의 복수전공 기회를 확대했다. 부설기관으로는 92년 서울 강남에 있는 강남종합사회복지관을 강남구청으로부터 위탁 운영, 노인, 장애인, 청소년, 여성 등을 대상으로 한 지역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95년 교내에 설치된 자원봉사센터와 협력해 경인지역의 공무원, 교사, 주부,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자 양성 및 지도자 훈련을 하고 있다. 해외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통한 국제교류 사업도 활발하다. 일본의 불교대학, 숙덕대학, 미국의 웨스트버지니아대학, 캐나다의 킹스칼리지 등과 인적교류를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일본의 '고향의 집', 미국 LA에 있는 '미국청소년센터'등에 실습생을 파견하기 위한 체제를 마련하고 있다. 강남대 사회복지학부는 명실공히 국내 정상의 사회복지 전문인력 양성의 산실로 한국 사회복지의 선도자답게 우수한 인력을 배출해 왔다. 이들은 개척자적 정신으로 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 왔으며 현재 많은 동문들이 노인, 장애인, 여성, 아동·청소년 종합사회복지관의 전문요원으로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지에서 교수, 기관장, 사회복지사로 활동하면서 한국 사회복지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있다. - 장학·후생복지제도 강남대는 사회복지분야 특성화 대학답게 학생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와 복지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대학은 유능한 인재를 육성키 위해 대학 자체 장학금은 물론 외부기업, 단체, 독지가들로부터 다양한 장학금을 적극 유치함으로써 재학생들의 학업 의욕을 높이고 있다. 신입생 및 재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장학금은 총 40여종에 달하고 있다. 또 타지역 출신자들을 위한 완벽한 시설의 생활관과 학생회관, 디지털 캠퍼스의 일환으로 구축한 학생종합서비스센터 등은 강남대의 자랑이다. 강남대는 올 4월부터 수도권 학생들의 통학편의를 위해 스쿨버스를 증차하고 신도림, 사당, 인천, 모란에서 출발하는 4개의 신규노선을 추가, 총 9개 노선의 26대의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최근 학내 체력단련시설·운동시설을 확장했으며 학생들의 실습을 위한 3개의 전산실습실 컴퓨터를 펜티엄 III급으로 교체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