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50여일 남은 새 천년을 앞두고 전국 각 대학이 Y2K 문제(컴퓨터2000년 연도인식)대비를 위한 막바지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각 대학은 지난 8∼9월 교내 정보기술분야(IT) 및 비정보기술분야(non-IT)에 대한 Y2K 점검 작업을 완료했으며 오는 9일까지 최종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들 대학은 최종점검이 끝나는 데로대내·외에 'Y2K 대비완료 선언'을 한다는 방침이다.

각 대학이 준비하고 있는 선언방식은 △대학 자체선언 △외부기관의 점검을 통한 인증 발표 등 두 가지다.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 한양대, 광운대, 전북대, 경북대, 부산대, 충남대 등은 Y2K 대비완료 자체선언을 이미 했거나 이 달 중에 할 계획이다. 이들 대학은 1년전부터 대책팀을 구성, 모의실험 등을 통해 Y2K 문제여부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지난 9월까지 교육부에 보고한 상태다.

또한 강원대, 울산과학대 등은 한국정보통신기술사협회로부터 Y2K 문제해결 인증서를 교부 받았으며 중앙대, 건국대, 인제대, 순천향대, 동의대, 계명대 등의 대학병원은 한국인증원으로부터 Y2K 대비 지도작업과 함께 인증 심사를 받고 있는 중이다.

이들 대학은 Y2K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일반의 우려처럼 심각한 현상이 초래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만일 발생할지도 모를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담당자를 배정, 내년 1월1일과 2월29일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화여대 기획과의 심세성씨는 "대학의 업무는 대부분 문서화 작업도 병행하고 있는 상태여서 Y2K 문제가 실제로 발생하더라도 치명적인 피해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막상 내년 1월1일이 됐을 때 어떤 일이발생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고말했다.

한편 각 대학이 Y2K 문제해결에 들인 비용은 최소 1천만원에서 최고 1억원까지이며 Y2K 문제가 예상되는 모든 기자재를 교체한다면 최소 약 10억원의 경비가 소요될 것이라고 대학 관계자들은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