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다음달 초부터 20여개 대학을 선정, 등록금 예비 감사를 벌인다.

26일 감사원에 따르면 예비조사 대상은 적립금 규모와 불용률, 등록금 의존률, 재학생 충원률, 인건비 비율 등 대학의 재정과 운영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한다.

예비조사 과정에서 부실이 심한 대학은 표본으로 선정해 본감사에 준해 감사를 벌이는 등 예비조사의 범위와 강도도 확대한다.

감사원은 특히 이번 감사에서 대학과 학생, 학부모 등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감사 결과의 공정성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감사기획단계부터 `교육재정 감사 자문위원회'를 구성,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자문위는 대학 관계자 2명, 학생ㆍ학부모 3명, 시민단체 2명, 교육분야 전문가 4명, 감사원 정책자문위원 2명 등 모두 13명으로 구성되며 내달 초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감사원은 앞서 지난 13일 `교육재정 배분 및 집행실태' 감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감사원 내에 별도의 사무실을 마련해 감사를 준비 중이다.

양건 감사원장은 지난 22일 교육재정 TF 사무실을 방문, 직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여름 휴가도 반납하고 고생하는 직원들을 격려하고 내실있는 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