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출 1순위 대출제한대학…교수·학생 없고 취업도 안돼

정부가 대학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면서 지난해 학자금대출제한대학(이하 대출제한대학)에 이름을 올린 23개 대학, 2009년 경영부실대학으로 선정된 13개 대학이 1순위 퇴출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해당 대학들은 대학 평가의 주요 지표인 △취업률 △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전임교원 확보율 등에서 타 대학들보다 부진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몇 가지 정량지표로 부실대학 여부를 단정할 수는 없지만, 해당 대학들이 학교 운영을 방만히 했다는 지적으로부터 자유롭기 어려운 것만은 확실하다.

■ 표-학자금대출제한대학 현황(대학명 가나다 순, 단위 %)

                                                                   <출처: 대학알리미, 2010년 기준>

대학정보공시 사이트 ‘대학알리미’에 의하면 23개 대출제한대학 중 지난해 신입생 충원율이 80%이상인 대학은 10곳에 불과했다.<표 참조> 대입정원이 고교 졸업생 수를 초과하는 2018년부터는 신입생 충원이 아예 불가능한 대학이 속출할 게 불을 보듯 뻔하다. 이와 함께 대출제한대학 가운데 19곳은 재학생 충원률이 80%도 되지 않아 교육의 질 역시 보장할 수 없음을 방증하고 있다.

눈길을 끄는 점은 대출제한대학 중 유일하게 의대를 보유하고 있는 서남대의 재학생 충원률이 고작 32.7%라는 점이다. 서남대 한 교수는 “의대 외의 타 학과들에는 학생이 거의 없다고 보는 게 맞다”며 “학교 측이 돈벌이에만 관심이 있고 교육에는 아무런 의지가 없다. 학생·교수들이 아무리 열심히 해도 부실대학을 면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대출제학대학 중 8개 대학의 취업률은 4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15개 대학은 전임교원확보율이 50%미만이었다. 서울 한 대학 교수는 “대출제한대학들이 올해 평가에서도 학자금대출제한 판정을 받는다면 영원한 부실대학으로 낙인찍히게 될 것”이라며 “이들 대학을 시작으로 대학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대학들은 학자금 대출제한 여부를 판정받을 때 2단계 평가를 거치게 된다. 우선 1단계에서는 절대평가 방식을 도입, 4개 지표를 충족하는지의 여부를 따진다. 4년제 대학의 경우 △취업률 45% △재학생 충원율 90% △전임교원 확보율 61% △교육비 환원율 90%를 충족해야 한다. 전문대학은 △취업률 50% △재학생충원율 80% △전임교원 확보율 50% △교육비 환원율 85%를 채워야 한다.

4가지 지표를 모두 충족하면 대출제한대학에 포함될 가능성은 없다. 3개 이상 지표를 충족해도 비교적 안정권이다. 반면 2개 이상의 지표를 충족하지 못하면 다른 대학과의 비교 평가를 통해 하위 15%가 ‘대출 제한’을 받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