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보급은 우리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기술적 진보는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종이 화폐를 대신하는 전 자 화폐의 등장,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고 파는 전자 상거래, 인터넷을 통한 자금 결재, 익명 성을 보장하는 전자 선거, 종이 문서를 대신하는 전자 문서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생활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모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결정적인 이유 는 정보보호학의 발전 때문이다. 즉, 중요한 데이터의 열람 방지(기밀성), 데이터의 위변조 방지(무결성), 사용자의 신분 확인(인증), 통신을 통한 전자 계약 등에서 발생하는 분쟁의 해 결(부인 방지), 사용자에게 전자화된 자료의 접근 권한 부여(접근 제어) 등의 정보보호 서비 스를 이용하면 온라인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정보보호 서비스는 난수발생기, 대칭키 암호, 공개키 암호, 해쉬 함수, 전자 서명 등을 이용하여 구현되며, 응용 서비스에 맞게 다양한 형태의 정보보호 프로토콜이 개 발되어 사용된다.

1970년대 이전까지는 외교, 국방 등의 목적으로 암호 기술만이 사용되어 오다가 키 관리 문 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1976년 공개키 암호 개념이 제안되었고 곧이어 RSA를 비롯한 다양 한 공개키 암호가 개발되었다. 공개키 암호는 누구나 암호화할 수 있지만 복호화 할 수 있 는 사람은 개인키를 가지고 있는 오직 한 명만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를 거꾸로 생각하면 개인키를 가지고 있는 사람만이 서명을 할 수 있고 누구나 서명이 올바르다는 것 을 확인할 수 있는 전자 서명 개념이 도출된다. 전자 서명의 발명은 도장이 필요한 모든 사 회 생활을 전자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현재와 같이 민간에서 정보보호기술이 폭넓게 사용되는 계기가 되었다.

사실 최초의 컴퓨터는 영국에서 개발되었는데 이차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암호를 해독하는데 상당한 기여를 하였으며 최첨단의 슈퍼컴퓨터는 암호 분석을 담당하는 미국의 정보기관인 NSA가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정보 이론 역시 대칭키 암호의 안전성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연구되었으며 전산학의 핵심 이론 분야인 계산 복잡도 이론에서 암호 이론은 주요한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순수 수학의 여러 분야 특히 정수론과 대수학의 각종 이론은 공개키 암호와 정보보호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정보보호 분야는 수학과 전산학이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하고 있으나 실생활에 적 용되기 위해서는 고속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기술이 결합되어야 하며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있도록 법과 제도가 완비되어야만 완성된 형태로 기능하게 된 다. 따라서 정보보호학을 제대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수학, 전산, 전자, 통신, 법학 등의 다양 한 학문 영역이 종합되어야 한다. 즉, 학제간 연구 형태로 진행되어야 우수한 연구 결과가 산출됨을 의미한다.

고려대에서 최초로 정보보호전문대학원을 설립, 운영함으로써 세부 전공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여러 대학에서 전문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국내에서는 전자 서명법이 발효되어 종이 문서와 더불어 전자 문서도 법적인 효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인감에 해당하는 인증서를 1년 이내에 천만명이 보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정보통신부에서 추진되고 있 다.

사실 정보보호시스템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알고리즘은 표준화가 추진되고 있어 시스템의 개 발 및 사용은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수단은 많지 않으 며, 정보보호학의 주요 연구 대상이 안전성에 관한 부분이다. 향후 안전성이 증명된 시스템 개발이 예측되며 전세계적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국내에서도 이 분야 연구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있어야 할 것이다.

한편 양자 역학을 이용하려는 수많은 시도가 있는데 불학정성 원리를 이용하면 채널의 도청 사실을 인지할 수 있어 완벽한 암호(양자 암호)를 설계할 수 있으며 벡터 계산이 가능한 양 자 컴퓨터가 개발되면 현재의 공개키 암호를 쉽게 해독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양자를 조작 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지 않았지만 향후 30년 이내에 양자 컴퓨터가 개발될 것으로 보이 는 바 이에 대한 이론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