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시기에 노조위원장을 맡아 어깨가 무겁습니다. 동아건설 파산의 부당성을 알리고 어떻게 해서든 파산만은 막겠다는게 모든 노조원들의 각오입니다"

지난 10일 동아건설 5대 노동조합위원장으로 취임한 김희인(45) 위원장은 동아건설 회생에 노조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 나가겠다고 힘주어 말한다.

동아건설은 지난 3월 9일 서울지방법원으로부터 회사정리절차(법정관리) 폐지 통보를 받고 노조, 협력업체 대표, 소액주주들이 뭉쳐 특별항고, 위헌제청, 파산 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을 내놓은 상태다. 김 위원장을 만나 동아건설 법정관리 폐지 결정에 따른 몇가지 의문점과 노조의 대응책을 들어봤다.

-. 최근 파산집행 정지 가처분신청 및 특별항고를 냈는데.

"회사정리절차 폐지 결정이 삼일회계법인 측의 터무니없는 회계 오류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3월 안진회계법인이 채권단에 제출한 보고서는 동아건설 계속기업가치는 4조 1백43억원으로 나타났으나 지난 3월 삼일회계법인이 법원에 제출한 기업가치는 1조 2천5백55억원에 불과하다.

1년 사이 차액이 무려 2조 8천억원에 달한다. 삼일회계법인의 조사보고서가 판단의 절대기준이 될 수 없다.

기업의 파산선고는 곧 죽음을 의미한다. 반드시 파산선고 이전에 신뢰할 수 있는 조사위원을 선정, 재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최근 협력업체와 소액주주들을 중심으로 동아건설을 살리기위한 움직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법원의 회사정리절차 폐지 결정에 있어 외압이 작용했다고 보나.

"정부는 현대건설에 6조원 이상의 자금을 지원했으나 동아건설에 대해서는 워크아웃 3년동안 지원은커녕 김포매립지 등 자산을 헐값에 매각, 채권단이 2조원 이상을 회수해 간 상태다. 리비아 등 향후 발주될 막대한 공사를 포기한 채 엄청난 국가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성급하게 파산으로 몰고가는 이유를 모르겠다"

-. 일부에서는 워크아웃 당시 회사정리에 들어갔어야 했다는 주장도 있다.

"98년 IMF 경제체제로 국내 모든 기업들이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었다. 동아건설 역시 유동성이 문제됐지 본질적으로 회사가 부실해서, 또는 노사분규 때문에 위기가 온 것은 아니었다.

워크아웃 도입후 전문경영인 영입 등 회사정상화를 시도했지만 건설업을 전혀 모르는 행정가로 회사를 경영하기 어렵다는게 노조측의 주장이었다. 당시 조합원들은 감원, 임금삭감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도 감수하면서까지 회사 살리기에 적극 나섰으나 기성 논리에 제대로 저항하지 못하고 일방적으로 매도당했다"

-. 향후 계획은.

"우선 삼일회계법인에 대한 '외압설'의 명확한 진상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춰 나갈 것이다. 법원에서 파견한 관리인에 맞서 노조가 중심이 돼 파산을 막고 회사회생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작정이다. 회생기회가 주어진다면 실사구시 정신으로 나라경제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최창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