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치안대책 마련…다단계 수사팀 신규 편성

서울 송파경찰서는 다단계 판매영업에 지원한 대학생 등에게 교육과 물품구입을 강요한 혐의(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불법 다단계 판매업체 대표 조모(30)씨 등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관련자 2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1일 밝혔다.

조씨 등은 2009년 12월 송파구 거여동과 마천동 일대에 사무실과 교육장을 마련하고 허가 없이 3단계 이상을 거치는 판매조직을 갖춰 불법 다단계 영업으로 최근까지 약 12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조사결과 이들은 한모(20.여)씨 등 20대 전후의 대학생이나 무직자 8명에게 "방산업체·대기업에 취직할 수 있도록 소개시켜 주겠다"며 접근, 7일간 하루 14시간 이상의 합숙교육을 받게 하고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감시하며 외출을 통제했다.

또한 온갖 성공사례를 제시한 뒤 '한달 1천만원 수익'을 보장한다며 제2금융권에서 800만원씩 대출을 받게한 뒤 생산가가 약 1만2천원에 불과한 유산균 식품을 33만원에 판매해 약 25배의 폭리를 취하기까지 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가의 제품을 시중에서 판매하지 못한 피해자들은 이를 스스로 사용한 뒤 늘어나는 이자와 대출을 변제하기 위해 새로운 판매원을 피해자로 끌어들이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져들었으며 일부는 신용불량자가 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거여동과 마천동을 중심으로 약 5천명의 판매원이 5개 다단계 업체와 619개의 방문판매업체에서 일하고 있으며 이중 불법 영업으로 인한 피해사례가 잇따른다는 첩보를 입수해 수사를 시작했다.

경찰이 지난 13일부터 일주일간 이 지역 주민 18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0.5%가 이른바 '거마대학생'의 행태에 불안하다고 답하는 등 주민들은 생활고에 시달리는 젊은이들이 우발적·충동적인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경찰은 송파경찰서장을 팀장으로 하는 종합치안대책을 마련하고 다단계 특별수사팀을 새로 편성했으며, 거마대학생에 대해서는 다단계영업의 실체를 알려 선도키로 하는 등 대책을 마련했다.

또한 판매원 약 4천600명을 모집해 다단계영업으로 약 300억원에 이르는 부당이득을 얻은 혐의로 다른 업체들에 대해서도 수사를 계속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거마대학생들로 인한 각종 병폐들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이들을 정상적인 가정 등으로 복귀시켜 더이상 거여·마천지역 주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