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새벽 강원도 춘천시 소양강댐 인근에서 발생한 산사태로 오전 9시 현재 9명의 사망자가 나온 가운데 이중 8명이 인근 초등학교로 봉사활동을 온 인하대 학생들인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이날 오전 0시8분쯤 춘천시 신북읍 천전리 소양강댐 근처 마적산 기슭에서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가 발생해 토사 더미가 근처 펜션 등 건물 5채를 덮치고 투숙객 40여명이 매몰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3박4일간의 자원봉사활동 일정으로 지난 25일부터 사고 현장 펜션에 머물던 인하대 발명동아리 '아이디어뱅크' 소속 학생 이모(20)씨 등 8명이 목숨을 잃었다.

 

같은 동아리 소속 김모(20)씨 등 25명은 중경상을 입어 강원대병원, 강남병원, 인성병원, 성심병원 등 춘천시내 병원 4개 병원으로 나뉘어져 치료 중이며, 현재 최모(21)씨 등 2명은 연락이 닿지 않는 상태다.

 

사고 펜션 2층에서 잠을 자다 가까스로 구조된 이모(27.인하대)씨는 "어린이들에게 발명에 관한 흥미를 돋워주고 과학 지식을 가르치자는 취지로 동아리 친구들과 매년 여름방학마다 지역 봉사활동을 해왔다"며 "날씨가 좋지 않다는 소식은 들었지만 올 초부터 계획한 일정이라 아이들을 실망시킬 수 없었다"라고 말했다.

 

학생들은 이번에 춘천 상천초등학교 어린이 40여명을 대상으로 물로켓 만들기, 손가락 화석 만들기, 구슬 만들기, 천연 염색하기 등 한 학기 동안 직접 준비한 실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었다.

 

한편 인하대는 이날 새벽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피해학생 신원파악과 함께 후속대책을 마련중이다. 대학 관계자는 이날 오전 정확한 사태 파악을 위해 춘천으로 출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