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찬성 44.1%, 반대 22.1%… "통합 충주발전에 도움"

충주시민들이 충주대와 철도대학의 통합에 긍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통합찬성 의견이 반대보다 배가 많았고,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통합이 충주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답한 것. 충북도와 충주시가 양 대학의 통합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첫 여론조사 결과여서 주목된다.

4일 충주대는 철도대학과의 통합을 두고, 19세 이상 충주시민 1033명을 대상으로 한국갤럽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충주시민 중 44.1%가 충주대와 철도대학 통합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반대는 절반에 불과한 22.1%였다. 33.8%는 찬반을 밝히지 않았거나 응답하지 않았다.

또 응답자 대다수인 80.7%가 두 대학의 통합 추진 사실을 알고 있었으며 54.4%가 “대학 통합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생각하는 응답자는 24.7%였다.

하지만 ‘충주’라는 지역 이름이 사라지는 교명 변경 통합안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았다. 반대 입장을 밝힌 응답자 중 35.7%가 충주를 상징하는 대학이 없어지는 것을 반대 이유로 꼽았다.

또 60.2%의 응답자가 두 대학 통합이 충주대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으나 21.5%는 부정적인 전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충주대와 철도대학 통합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37.9%가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이 다른 지역으로 흡수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정치적인 목적 때문이라는 의견도 23.5%가 나왔다.

이번 조사는 전화설문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 포인트다. 이번 설문결과는 그간 충주시와 충북도가 “지역민의 의견이 배제된 통합안은 수용할 수 없다”며 반대입장을 고수한 것에 대한 정면 반박인 셈이다.

장병집 총장은 “조사 결과 대다수의 충주시민들은 충북도나 충주시가 제기하고 있는 주장에 공감하지 않고 있다”며 “충주시가 통합반대 명분으로 내세운 것은 통합 반대 여론몰이를 위한 대표적인 허위사실이라는 것이 명백히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교명변경에 대해서 장 총장은 “충주대의 특성화 실현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한국교통대학교라는 통합대학의 교명은 충주대에서 제안한 것으로 대학의 교명은 그 대학의 특성을 표현하는 상징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충주대가 교통·철도분야로 특성화하기로 목표를 정했다면 그 특성에 맞는 이름으로 바꾸는 것이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3일 교과부 통합심의위원회의 4차 심사를 마친 충주대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통합을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이달 중 교과부 통합 승인을 얻은 뒤 9~10월 중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새 학기 ‘한국교통대’로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충주시와 충북도는 “현재의 통합안은 지역민의 의견이 배제된 철도대학 중심의 흡수통합”이라며 “교명은 ‘국립충주대’로 정하고, 지역과 대학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합리적인 통합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여전히 갈등의 실마리가 풀리지 않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