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유일의 대학 매각돼 없어지면 어쩌나”

탐라대·중문관광단지 살리기 서귀포시 범시민운동본부(공동대표 김대환)가 교과부의 탐라대·제주산업정보대학 통폐합 승인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운동본부는 4일 서귀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과부는 서귀포 시민들의 염원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두 대학의 통폐합을 승인했다”며 “16만 서귀포 시민들의 염원을 무시한 일방적 대학 통폐합은 있을 수 없다, 교과부는 통폐합 승인을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두 대학의 재단인 동원교육학원은 서귀포시민들의 열망엔 관심이 없고 오직 재단 측의 입장을 합리화하는 여론조성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갈등을 조정하고 중재해야 할 교과부가 서귀포시민들의 여론수렴과 현장 실사 없이 동원교육학원의 입장만 듣고 양 대학 통폐합을 승인한 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운동본부는 “동원교육학원 측이 공식적으로 서귀포 시민들과의 대화에 나서길 바란다”며 “오는 20일까지 성의 있는 대화가 없을 경우 수익용 재산으로의 용도변경을 결사반대하는 것은 물론, 통합 대학인 ‘제주국제대’에 서귀포시민 자녀 안보내기 운동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달 19일 탐라대·제주산업정보대학 간 통폐합을 승인, 내년 3월 공식 개교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교과부가 승인한 통폐합 조건에는 서귀포시에 위치한 탐라대 부지를 매각해 수익금 전액을 제주국제대 교비로 전입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제주국제대 캠퍼스는 제주시 영평동 소재의 현 제주산업정보대학에 꾸린다는 내용도 함께 들어있다.  

이에 서귀포 시민들은 “지역의 유일한 대학인 탐라대가 제주산업정보대학과 통합된 뒤 매각되고 나면 서귀포시는 교육 사각지대가 된다”며 “양 대학이 통합될 경우 현재 탐라대 자리로 와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한편 운동본부는 오는 10일 오전 11시 서귀포시청 중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탐라대·제주산업정보대학 통폐합 문제에 관한 논의를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