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 한달 앞두고 평가방식 변경

◁ 한국연구재단이 홈페이지에 공고한 체계평가 항목 변경 사항

한국연구재단이 2011년도 학술지평가 방식을 갑작스럽게 변경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학술지평가 신청일을 불과 한달 남겨두고 바뀐 방식을 공개, 기존 방식에 맞춰 학술지평가 신청을 준비하던 연구자들 사이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한국연구재단은 지난달 5일 변경된 평가항목을 포함한 2011년도 학술지 계속평가 신청요강을 공개했다. 학술지평가 신청은 이번달 10일부터 시작된다. 신청일을 불과 한달 여 남겨둔 시점에서 갑작스레 바뀐 요강을 발표한 것이다.

가장 큰 변화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인용지수를 포함한 인용평가 항목이 추가된 것이다. 인용평가 항목이 추가되면서 평가항목별 배점도 조정됐다. △체계평가(45점→55점) △패널평가(55점→40점) △인용평가(5점)로 변경됐다.

평가단계별 과락기준도 강화됐다. 지난해에는 단계별 점수가 60% 미만일 때 과락이었지만, 올해는 70% 미만으로 상향 조정됐다.

이 같은 내용이 공개되자 연구자들 사이에서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갑자기 평가 방식이 바뀐 데다 올해 평가부터 바로 적용되기 때문이다. 당장 10일부터 평가 신청을 받고 9월부터 평가에 들어가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바뀐 평가방식을 따를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인문계열 A학회 편집위원장은 “기존에 준비해오던 것에 추가로 더 준비해야 할 것 같다”며 “다만 평가 배점들이 상향 조정돼 큰 학회지가 아니면 부담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공학계열의 B학회 편집위원장은 “1~2년의 시간을 두고 했다면 인정하고 준비도 하겠지만 갑자기 한두 달 전에 통보를 한 것은 문제”라며 “아무런 준비기간이나 예고기간 없이 바로 시행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연구재단 측은 신청공고 시기가 지난해에 비해 늦은 건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연구재단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올해 5월까지 학술지평가 제도개선을 위한 정책연구과제를 추진하고, 5월 중 학술지평가 개선방안 관련 공청회를 개최했다. 그 이후 평가 계획이 최종 확정돼 지난해(5월27일 공고)에 비해 사업공고 시기가 다소 지연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외에도 체계평가 항목의 일부 배점이(△논문명, 저자, 초록, 주제어 부분 표기형태 △논문 1편당 심사위원 수) 지난해와 달라지면서 연구자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연구재단은 서둘러 지난해와 동일한 평가 방식으로 변경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사진>.

연구재단 측은 “연구현장의 불만이 가장 컸던 ‘논문 1편당 심사위원 수’의 경우 당위성은 있으나 학문분야에 따라 편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을 고려해 지난해와 동일 기준으로 변경하게 됐다”며 “이 항목에 대해 향후 추가 조사·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세부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연구재단의 갑작스런 평가지표 변경을 두고 지난해 국정감사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국감에서 조전혁 한나라당 의원이 학술지 질 관리가 엉망이라고 질타한 바 있다.

예체능계열 C학회 편집위원장은 “학술지 평가지표뿐 아니라 정부 정책도 변화가 있을 경우 사전에 알려주거나 유예기간을 주는 게 보통”이라며 “이렇게 급하게 시행한다는 제도의 시행 효과를 빨리 보려는 의도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연구재단 측은 “지난해 국감에서 학술지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방안 마련, 강화 요구가 있었다”며 “올해 평가부터 일부 개선사항을 반영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