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관내 100곳 대학 선정… 23곳서 매출

대전시와 관내 대학이 공동으로 추진해온 ‘대학 창업 300프로젝트’가 1년여 만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행정안전부에서 지침이 내려온 청년 CEO 육성사업을 토대로 전국 지자체는 지역 내 청년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다.

지침이 내려오자 대전시는 시장을 비롯한 지역 내 대학 총장들 간에 간담회를 가졌다. 청년실업이 심각한 가운데 지자체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모색하다, 취업만을 지원하지 말고 창업을 지원해보자는 얘기가 나왔다.

이에 대전시는 지역대학 내 참신한 창업아이템과 사업계획이 있으나 자금부족 및 창업지식이 부족한 지역 내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창업 자금과 교육, 컨설팅을 지원하는 ‘대학 창업 300프로젝트’ 사업을 강구했다.

시는 1년에 20억이라는 예산을 편성했고, 지원 자격을 대전시 소재에 있는 모든 대학생으로 국한했다. 심각한 구직난속에 스스로 창업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도전정신과 열정이 빛나는 대학생을 살리기 위해서였다.

예비창업기업으로 선정되면 사업계획의 적절성을 평가해 1개 기업당 최대 2000만원까지 창업자금을 지원받는다. 재무·세무교육은 물론 기업을 운영하는 장소도 제공된다. 지원금 범위 안에서 사무실을 차릴 수도 있지만 대전시 중소기업 종합지원 센터에 무상 입주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창업은 1인 체제로 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보통 2~3명씩 짝을 이룬다.

대전시 기업지원과에 따르면 최근 ‘대학 창업 300프로젝트’에 선정된 100개 기업에 대한 전문가 중간평가 결과 44개 기업이 사업자등록을 마쳤고, 이중 23개 기업이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 결과 실제 평범한 학생에서 창업 8개월 만에 벤처기업으로 지정된 기업이 배출되는가 하면, 구매 조건부 신제품개발 정부과제(대기업·공공기관 등이 중소기업에 개발을 제안한 과제) 수행으로 매출 2억원이 넘는 기업도 탄생했다.

두 곳은 대전 카이스트 학생들로 이뤄진 기업으로 학교에서 많은 신경을 써줘서 지금의 가시적인 효과가 나올 수 있었다.

지난해 9월 30일 처음 선정해 진행된 창업 프로젝트는 올해는 11곳이 늘어난 111곳이 선정됐다. 시 관계자는 “대학생으로 자부담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 20% 이상의 사업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면서 “창업성공률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경영 컨설팅과 창업투자자를 알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창업을 한 학생들은 사업자 등록을 대전시에 등록해야한다. 본사를 대전에 둬야한다는 뜻이다. 창업 자금을 지원하는 대전시는 창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발생시키고 고용창출이 일어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정태영 기업지원과 주무관은 “대전시에 지방세를 내고 취업 인구가 늘어 결과적으로 지역경제가 일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사업화 성공률 제고를 위해 공모를 거쳐 사업비를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50% 정도의 중간평가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매출액과 사업화 성공기업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운영위원회는 심사를 통해 창업기업이 부실하거나 불성실하다 판단되면 환수 조치할 계획이다. 사업을 진행하다 여의치 않은 경우와 컴퓨터와 사무집기 등을 들여놓고 나서 정작 사업 준비가 안된 곳이 대상이다. 창업교육도 받지 않고 컨설팅 참여도 안하는 기업도 현금과 현물을 환수한다.

지난해 카이스트 학생들에 비중이 높았던 만큼 자진 포기하는 카이스트 학생도 여럿 있다. 아무래도 학업과 병행하다 보니 장학금 문제가 걸리기도 하고,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정작 둘 다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전 일부 교수들도 “창업 때문에 휴학한 학생들도 있다. 창업과 학업을 병행하면 학업에 아무래도 소홀할 수밖에 없다”며 “정말 창업과 벤처를 희망하는 열정과 꿈이 있는 사람만이 도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무턱대고 덤벼들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