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4일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가 동덕여대·대구대·대구미래대학 등 임시이사 파견 대학에 대해 구재단 복귀 결정을 내린 가운데, 교수·학생·시민 등 500여명이 사분위 폐지와 비리재단 복귀 결정 취소를 위한 시민문화제를 오는 11일 열겠다고 밝혔다.

경기대·광운대·대구대·덕성여대·동덕여대·상지대·서일대·세종대·영남대·조선대 등 10개 대학 공대위를 비롯해 전국교수노조,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 등 학술단체,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전국교육대학학생연합, 전국교수노동조합 등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사분위 회의 시간인 오후 1시 30분에 맞춰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후문 앞에서 시민문화제를 열고, 사분위의 부도덕성과 교과부, 한나라당의 올바른 역할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들은 앞서 성명서를 통해 “동덕여대와 대구대는 교과부가 이런 잘못된 결정에 대하여 사분위에 재심을 청구하도록 요구한 바 있지만 이전 상지대 등의 결정과 마찬가지로 어떠한 대응도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사분위는 어차피 비리재단 복귀를 위해 자문기구에 불과하다”며 폐지를 요구했다.

아울러 “사분위가 모든 결정을 미루고 이명박 정부의 친 비리재단 옹호의 천박한 교육관을 실현시키는 도구로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문스럽다”며 정부에도 책임을 돌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