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 노하우를 온라인 구현

 
사이버한국외국어대(www.cufs.ac.kr 총장 박철)는 사이버대 중 유일한 ‘외국어’를 특성화했다. 한국외국어대가 쌓아온 57년 외국어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상에 재현, 외국어능력과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외국인 교수를 확보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해외 언어연수 및 문화탐방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주말에는 외국인 교수와 함께하는 오프라인 수업 등이 열린다.

■ 실용적 언어교육 특징= 사이버한국외국어대의 커리큘럼은 자격증 취득과 함께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과 과정으로 구성, ‘전문성’과 ‘실용성’이 강점이다.

현재 외국어계열의 영어학부·중국어학부·일본어학부·한국어학부, 사회계열의 경영학부·언론홍보학부의 6개 학부가 개설됐으며, 국내 사이버대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영어학부는 실용영어, 테솔(TESOL), 통번역의 세부 전공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 중 TESOL 전공과정을 이수하면 ‘TESOL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한국어학부 재학생도 한국어교육실습 등 해당 영역별 지정 학점을 이수하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급하는 ‘한국어 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경영학부는 ‘글로벌 E-비즈니스’ 연계전공 과정을 운영한다. 글로벌 E-비즈니스 연계전공이란 경영학부에서 일정 학점을 이수하고, 영어학부에서 일정학점을 이수했을 경우에 학위를 인정해주는 전공이다. 초급영어회화·초급영어작문 등의 과목 수강을 통해 쌓은 외국어 실력과 경영학적 지식을 겸비할 수 있도록 실무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 튜터 제도 등 학습 지원도= 학생들이 입학부터 졸업까지 어려움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학사관리 시스템을 운영하는 점도 강점이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튜터 (tutor) 제도’다. 튜터 제도는 개별학습관리자인 튜터가 학생 개개인의 학업을 도와주는 제도로 온라인 강의의 부족한 점들을 보완한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의 모든 강좌에는 석·박사 과정에 있는 재학생 튜터가 배정되어 온·오프라인을 통해 수시로 학습지도, 학업진도 관리, 일대일 외국어 첨삭지도 등의 학습 지원을 해준다.

또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한국외국어대학교를 비롯해 해외 유명대학과 손잡고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의 장점과 오프라인 대학의 장점을 상호 교류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셈이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 학생들은 한국외국어대에서 정규·계절학기 학점 취득 및 학술 활동 교류가 가능하다. 도서관, 멀티미디어실을 비롯한 한국외국어대학교 시설과 대천수련원 등 다양한 학생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이 학과를 주목하라!

영어학부= 사이버대 영어학과 중 최다 원어민 전임교수확보율을 자랑한다. 온라인 수업 외에도 매주 토요일 원어민 교수님들과 영어 관련 특강 및 영어 회화 수업을 면대면 수업(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한다. 지난 9월에는 최초의 온라인 TESOL대학원도 설치인가를 받아 개설했다.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면 애너하임대-사이버한국외국어대 ‘TESOL’ 공동 자격증과 ‘TEYL’ 공동 자격증, 사이버한국외국어대 TESOL 자격증, 번역사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한국어학부= 국어기본법에 의거해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이 가능토록 구성됐다. 국어기본법령에 따라 소정의 과정 이수 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부여하는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부전공 시 3급 자격증 취득). 언어권별, 학습 목적별 한국어교육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면대면 한국어교육실습을 실시하는 게 특징이다. 교수와 실습자의 2대 1 밀착 지도 방식으로 진행되는 국내 한국어교육실습과 함께 방학마다 해외의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실시되는 해외한국어교육실습이 진행된다. 지난 9월에는 교과부의 ‘한국어교원 태국 현지학교 파견사업’ 주관대학으로서 54명의 한국어교원을 태국에 파견하기도 했다.


1월 3일까지 1849명 모집

사이버한국외국어대는 2011년 12월 1일부터 2012년 1월 3일까지 2012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외국어계열의 영어학부?중국어학부?일본어학부?한국어학부와 사회계열인 경영학부?언론홍보학부 등 6개 학부에서 모집하며, 정원내 신입학 800명, 2학년 편입학 167명, 3학년 편입학 882명 등 모두 1,849명을 선발한다.

학사편입생, 산업체위탁생, 군위탁 및 중앙부처공무원위탁생, 재외국민 및 외국인,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특수교육대상자 등은 정원 외로 선발한다. 입학지원자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입학원서를 작성한 후 학업소양검사에 응시하고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어학성적 우수자에게 지원되는 글로벌리더 장학금, 관련분야 전문 종사자에게 지원되는 언론홍보전문인 장학금 및 경영전문인 장학금, 해외연수와 문화탐방을 지원하는 글로벌인재육성 장학금, 그리고 만 60세 이상의 재학생에게 지급하는 시니어 장학금 등의 특화된 장학제도가 있다. 전문학사 이상 학위소지자가 2학년 편입학할 시에는 입학금이 면제되는 혜택을 준다. 입학 문의 02)2173-2580


“탄탄한 콘텐츠, 해외 프로그램 주목하라”
[인터뷰]김희진 입학처장

 
“사이버한국외국어대는 한국외국어대의 외국어 교육 노하우를 그대로 전수해 설립한 사이버대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이버한국외국어대의 가장 큰 무기입니다.”

한국외국어대는 45개의 언어학과를 가진 세계 3위의 언어교육기관이다.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교수진은 물론 교육과정을 온라인으로 재현한 곳이 바로 사이버한국외국어대다.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지만 콘텐츠의 질이 우수해 오프라인 대학의 노하우가 그대로 살아있는 게 특징이다.

김희진 사이버한국외국어대 입학처장은 이와 관련 “대한민국이 공인한 콘텐츠”라고 강조했다.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공모한 ‘원격대학 경쟁력 강화 콘텐츠 개발 과제’에서 2005년부터 2007년까지 3년 연속으로 최우수 및 우수 콘텐츠에 선정된 것을 비롯, 2009년에도 최우수 콘텐츠로 선정됐다. 2010년과 2011년 한국U러닝연합회 시행 콘텐츠 품질인증 평가에서도 다수의 과목이 최우수 및 우수 E러닝콘텐츠 품질인증을 획득했다. 2010년에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고등교육 이러닝 콘텐츠 공동활용 우수상을 수상했다.

김 입학처장은 “공동활용 우수상을 받았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대학의 콘텐츠를 다른 대학에서도 많이 가져다가 사용했다는 의미”라며 “우리 대학의 교육 콘텐츠가 얼마나 뛰어난 퀄리티를 자랑하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예”라고 설명했다.

김 입학처장은 이와 함께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국제 학술교류와 학점교류 제도를 수립하고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 일본의 유수 대학에서 진행하는 재학생 해외 어학연수 프로그램과 해외 문화탐방, 해외 봉사, 해외 한국어교육실습 등의 프로그램은 재학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의 이런 프로그램들은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음은 물론이고 학교에서 경비와 장학금도 지원해주기 때문에 학생들의 호응이 매우 좋습니다. 우수한 콘텐츠, 1대1 튜터제도 및 매주 열리는 오프라인 특강 등으로 최상의 학습 지원을 약속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