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주대학 전경모습
교과부로부터 간호과 4년제 지정. 전환(학사학위 수여)
여주대학에서 젊음의 꿈과 열정을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Fun한 대학, Tong하는 대학, 함께 꿈을 키워가는 대학!’을 내세운 여주대학(총장 정태경)이 주목받고 있다. 여주대학은 전문대학의 틀을 탈피해 진정한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YIT Vision 2022’를 수립했다. YIT Vision 2022는 창학이념인 ‘인간다운 사랑’, ‘아름다운 봉사’, ‘정의로운 실천’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융․복합 산업사회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수요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동시에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수립됐다. 이를 통해 여주대학은 2022년 개교 30주년에 맞춰 여주대학의 발자취, 현재의 위치, 미래에 추구하여야 할 가치, 목표 등을 내걸었다. 여주대학은 산학, 교무, 입학, 학생, 국제 각 분야별로 중장기 계획을 세워 체계화된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닦고 있다.

여주대학은 YIT형 교육의 근간을 ‘융합’과 ‘소통’이라고 강조하며, 실제 교육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ECO CAMPUS와 사회봉사단 창설, 건강가정지원센터 지원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 국제 분야에서는 몽골, 중앙아시아 및 러시아 지역과 협약을 체결하여 해외 한국어학교를 설립했다. 현재 국내에서 수학하고 있는 본교 한국어학교 학생은 59명이며, 본과 재학생은 51명으로 그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여주대학은 국제화란 단지 외국인 재학생 수를 늘리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BS와 연계하여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용적인 외국어 학습을 이끌고 있으며, 매년 여름방학기간에 국제여름캠프를 실시하여 초청된 외국인 학생들과 각국의 언어와 문화를 교류하는 시간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여주대학은 학생들이 보다 즐겁게 대학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교직원을 대상으로 각종 업무 개선 제안제도를 실시하며, 평가인증제를 도입해 교원능력향상도 꾀하고 있다. 학생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년 학기별 취업캠프와 입사전형 Contest를 실시하고 있으며, 인터넷방송국 개설 등을 통해 자신의 전공분야를 넘어 타 전공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교양과목의 확대와 각 학과 졸업작품전에 협업 작업을 시도하여 융합교육의 장도 이끌고 있다. 또한, 교육역량강화를 위해 전문교원을 확보하여 우수한 교수법 개발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하고 있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대학 독자적 특별전형 지원 자격기준 확대

성적반영비율은 학생부 50%(500점), 수능 50%(500점)으로 선발한다. 경찰경호과, 사회체육과. 스포츠건강관리과는 학생부 100%(1000점)로 모집한다. 음악공연예술과, 방송제작/연예과는 학생부 50%(500점), 실기 50%(500점), 실용음악과는 학생부 30%(300점), 실기 70%(700점), 간호과는 학생부 40%(400점), 수능 60%(600점)으로 각각 선발한다.

특별전형에서는 학생부 100%(1000점)으로 모집한다. 정원외 농어촌출신전형은 학생부 100%(1000점), 전문대졸업자특별전형은 출신대학 평균평점 100%를 번영한다.

원서접수는 올해 12월 22일(목)부터 내년 1월 13일(금)까지 이며, 인터넷접수는 유웨이어플라이 또는 진학어플라이로 가능하다. 창구접수는 입학처에서 진행된다. 합격자발표는 내년 1월 31일(화)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


[주목 학과 5선]

자동차과 “자동차 업계 최다 졸업생 배출”

 
여주대학은 자동차를 체계적으로 연구, 교육할 수 있는 우리나라 최대 자동차 독립공학관을 2006년 연건평 1800평 규모로 건립했다.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자동차 회사 근무 경력의 전문가를 교수진을 갖췄고, 전국 자동차 제조사 및 수입차 업계 졸업생 최다 배출의 영광을 누리고 있다.

또한 2000,01년 전국저연비자동차경진대회 종합우승 및 1위, 2004년 디자인상 수상, 2005년 서울모터쇼 저연비자동차“ECONO-DREAM”출품, 2000년~2005년 전국 자작자동차 경진대회 개최 및 수상 등 자동차 분야에서 단연 최고의 학과로 인정받고 있으며, 2003년 1리터로 서울에서 부산을 왕복(439km/1ℓ)할 수 있는 대한민국 최초의 공인 저연비 자동차를 개발하여 대외적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사회복지과 “높은 자격증취득률과 취업률 자랑”

 
여주대학 사회복지과는 높은 자격증취득률(사회복지사 100%, 보육교사 95%)과 90%에 달하는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2008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전문대학 학과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으로 판정 받았다.

여주·이천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학과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와 연계해 해외자원봉사자를 파견하여 지역 사회를 넘어 국제적인 봉사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일본 대학(큐슈보건복지대학, 오사카산업대학)으로의 편·입학 특전의 기회도 주어지고 있다.

 

뷰티디자인과 “해외 유명브랜드에 대거 취업”

 
뷰티디자인과는 뷰티헤어스타일, 메이크업스타일, 분장디자인, 네일아트디자인에 관련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다.

2005년부터 전국 뷰티관련 16개 대회에서 대상을 포함한 178명이 수상하여 이 분야에서는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많은 동문들이 크리스챤디올, MAC, 메이크업포에버, 라뷰티코리아, 로라메르쉬, 안나수이, 에스터로더, 오마샤리프, 니케아 등 국내외 유명브랜드에 취업해 자신의 꿈을 펼쳐가고 있다.


국방장비과 “전차특기 부사관 교육과정 희소성 높아”

 
국방장비과는 궤도장비 전공과 국방의료 전공으로 나뉜다. 궤도장비 전공은 군에서 요구하는 주문식 교육으로 군에서 필요로 하는 궤도장비를 정비, 운영할 수 있는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궤도정비전공의 장점은 전국에 전차특기를 가진 부사관 교육과정을 가진 대학이 전국에 유사학과가 3 개 학교 밖에 없어 희소성이 있고, 전차 정비 분야 특기 부사관의 경우 장기부사관 선발에 유리하다.

국방의료 전공은 군 의무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의무 부사관을 양성하는 전공으로써, 2012년에 신설된다. 교육과정은 군 의무부사관으로의 전문적인 자질 구비를 위하여 기본간호, 응급처치, 원무관리와 같은 의료과목과 리더쉽, 상담심리, 체력단련 등의 군 간부로서 필요한 과목을 공부하며, 재학중 간호조무사 취득이 유리하도록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방송제작/연예과 “유명 배우 등 현장전문가가 직접 지도”

 
방송제작/연예과는 배우 겸 탤런트 변우민, 연극연출가 박진태, 유동한 감독 등 현직 배우와 작가, 연출가 등이 교수진으로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고 있다. 또한 첨단 장비를 구축한 실습실을 통해 수준 높은 교육이 진행된다는 점도 큰 강점이다.

졸업 후 지상파 및 케이블 tv, 인터넷 방송의 스텝(카메라감독, 조명감독), CF감독, 인터넷 및 각종 미디어 회사의 제작 감독, 영화사, 프로덕션, 인터넷방송국, 광고대행사로 진출한다. 또 극단, 영화제작사, 엔터테인먼트기획사 등을 통해 배우, 방송인 등으로 활약할 수 있다.


[입학처장 인터뷰]
이인박 입학처장

▲ 이인박 여주대학 입학처장
-올해 정시전형 모집 특징은

“정시모집에서 성적반영비율이 변경됐다. 실용음악과의 경우 학생부 50%, 실기 50%에서 학생부 30%, 실기  70%로, 간호과는 학생부 50%, 수능 50%에서 학생부 40%, 수능 60%로 각각 변경됐다. 또한 간호과는 최근 교과부로부터 수업연한 4년제 과정으로 전환돼, 4년제 과정(학사학위수여)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대학의 강점을 소개한다면

“시설 면에서 월등하고 면학 분위기가 상당히 좋다. 그래서 입학 설명회도 대학 교정에서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수험생들 또한 여주대학에 일단 와보면 시설과 규모에 만족한다. 교수와 직원들도 학생들을 내 자식이라는 생각으로 일을 하고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학생을 위한 행정을 위해 지난 2005년 학생 민원 관련 통합사무실을 개설했다. 학생 입장에서는 통합 사무실에서 교무, 학사, 학적, 총무, 학생처 관련 행정 업무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어서 호응이 매우 좋다.”

-수험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한 마디가 있다면

“학과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적성 및 관심분야와 추후 진로방향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후회 없는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모두 올해 입학전형에서 원하는 대학과 학과에 입학하기를 기원하며, 여주대학에서 자신의 꿈과 열정을 마음껏 펼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