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까지 총 4개 캠퍼스 설립…취업률 도내 4년제 중 1위

고교 계열 상관없이 수시 2차 지원가능…학생부 100% 반영

[한국대학신문 전은선 기자] 경동대가 새로운 출발에 나섰다. 지난 6월 동우대학과 통합하며 대학 규모를 키우고, 올해 취업률 68.1%(건강보험 취업률)를 기록하며 취업사관학교로서의 입지를 새롭게 다졌다. 또한 경기 양주시에 캠퍼스를 확장함으로써 ‘제2의 창학’을 선포했다. 전성용 경동대 총장은 "대학통합과 캠퍼스 특성화 추진을 성공적으로 이루게 돼 제2의 창학 명문사학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4년부터 개교예정인 경기도 양주에 위치한 캠퍼스.

■ 캠퍼스별로 특성화 학과 배치 = 경동대가 동우대학과 통합을 함에 따라 2013학년도부터는 설악 1캠퍼스(고성), 설악 2캠퍼스(속초), 원주문막 캠퍼스(원주), 2014학년도는 경기도 양주 캠퍼스 까지 총 4개의 캠퍼스를 갖추게 된다. 이로써 총 정원이 7392명인 중형급 대학으로 거듭난다.

캠퍼스는 3개의 축으로 특성화시켰다. 설악 1·2캠퍼스는 'NEO-웰빙 융합학문 캠퍼스'로 치기공학과, 작업치료학과, 물리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 임상병리학과, 안경광학과를 비롯한 의료보건계열학과와 해양심층수학과, 항공서비스학과, 보건복지학부, 행정학과를 배치했다.

원주 문막 캠퍼스는 '간호·치위생 인재집중육성 캠퍼스'로 간호학과, 치위생학과 인재를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2014년 개교 예정인 경기도 양주 캠퍼스는 '도시기반산업 인재육성 캠퍼스'로 도시공간디자인학과, 토목공학과, 스포츠마케팅학과, 유아교육과, 디자인학과가 이전할 예정이다.

■수시2차 모든 학부(과) 학생부 100%로 선발 = 경동대는 2013학년도 수시 2차 모집을 통해 신입생 총 540명을 선발한다. 수시 2차는 캠퍼스별로 지원을 받으며, △설악 1캠퍼스(고성) 289명 △설악 제2캠퍼스(속초) 111명 △원주문막 캠퍼스 140명을 모집한다.

올해 달라진 점은 출신 고교의 계열에 관계없이 모든 학부(과)에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경동대 측은 “인문계, 전문계, 종합계, 검정고시, 외국계 고교 출신자 등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성적반영방법도 다소 바뀌었다. 지난해 학생부와 면접고사를 통해 신입생을 선발한 것과는 달리 올해는 학생부만 100% 반영한다. 대신 모든 학부(학과)의 성적을 고교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의 등급의 평균을 반영한다.

간호학과와 치위생학과의 경우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와 수능을 모두 적용하며, 이들 두 성적을 만족해야 최종 성적(학생부 100% 전형)을 통해 모집인원 만큼 선발한다.

최저학력은 학생부 기준의 경우 고교 2학년2학기 또는 3학년1학기 중 국어, 영어, 수학의 석차평균 등급이 4등급(간호), 5등급(치위생) 이내 이어야 하며, 수능의 경우 언어, 수리, 외국어영역 중 2개 과목과 탐구영역에서 1개 과목 등급 합의 평균이 5등급(간호), 6등급(치위생) 이내를 만족해야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검정고시 합격자는 국어, 영어, 수학 교과목 평균성적이 80점 이상이어야 한다. 교과목 석차 산출이 불분명할 경우는 계열 석차로 대체한다.

원서접수는 12일부터 16일까지이다. 경동대 측은 "수시에서 총 모집인원 1513명을 선발하기 때문에 정시의 수능성적에 부담이 많은 수험생의 경우 이번 수시2차 모집에 적극적으로 노리는 게 유리하다"며 "출신고교의 계열에 관계없이 모든 학부(과)에 교차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색학과] 대명그룹 취업 100% ‘대명레저IT학 전공’

경동대는 취업사관학교답게 학생들을 위한 맞춤식 교육을 하고 있다. 재학생들은 의무적으로 6학기 동안 외국어 교육, 4학기 동안 컴퓨터 교육을 받아야 하며, 현장 실무실습 또한 필수적이다.

맞춤식 교육으로 학생들의 실력을 끌어올림과 동시에 경동대는 취업 보장형 협정학과로 학생들의 취업을 보장한다. 대표적인 예가 IT공학부 내 대명레저IT학 전공이다.

이들은 객실 수 6154개로 리조트 분야 1위인 대명그룹에 100% 취업 할 수 있다. 경동대는 전산능력배양 및 정보관리 전자상거래 실무교육 등과 함께 서비스 마케팅· 자원개발 등 관관경영 실무교육을 주당 15시간, 회화 교육, 골프, 스키 등을 가르친다.

방학 중에는 4회 이상 인턴십으로 레저학부에 맞는 적응력도 키운다. 선발인원은 30명이다. 졸업인증제를 통과한 학생들 전원 대명그룹으로 취업을 보장한다. 이외에도 부분적 선발인재 취업협정 산학 학부로 '관광학부(관광사업학, 호텔사업학, 외식사업학, 관광영어학)'와 건축계열인 '건축공학과'와 ‘토목공학과“가 있다.

 

"수시모집 합격자, 해외어학연수 혜택"

[인터뷰] 민준식 입학홍보처장

- 신입생들을 위한 좋은 장학제도가 있다면.
“수시모집에 합격해 입학한 신입생에게는 재학기간 중 선발에 의해 해외어학연수 및 문화탐방의 장학혜택이 주어진다. 이는 우리 대학만의 글로벌 특성화 프로그램인 ‘비전 컬리지스(Vision Colleges)’의 출발점으로 재학생의 글로벌 마인드와 외국어 능력 향상, 그리고 국제화 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장학제도이다. 이 밖에 학생부 또는 수능(1개 영역(과목)이 3등급 이내일 경우 1개 학기 최소 20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 혜택) 성적에 따른 ‘우수 입학 장학금’, ‘수석 입학 장학금’, ‘경동가족(형제자매) 장학금’,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한 ‘신입생 면학격려 장학금’, ‘체육유망주 장학금(체육학과 지원자)’, ‘태권도유망주 장학금(스포츠마케팅학과 또는 체육학과 지원자)’, ‘디자인공모전 장학금(디자인학과를 포함한 공학계열 지원자)’ 등 다양한 장학 혜택이 주어진다.”

- 입시 준비하는 고3 수험생에게 조언을 한다면.
"학업에 대한 열의와 전공에 대한 열정, 그리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만 있으면 우리 대학이 추구하는 인재상과 ‘입학이 곧 취업이다!’는 취업사관학교에 걸맞게 졸업과 동시에 본인이 원하는 분야로의 취업, 창업, 유학 등의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1100여개 이상 기업과의 산학협력 경험과 우리 대학만의 취업기반 교육시스템은 입학, 재학, 졸업이라는 과정 속에서 본인의 능력과 끼를 충분히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비록 16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학생, 교직원, 대학이 삼위일체가 돼 대학 발전에 부단한 노력을 해 온 결과, 취업사관학교의 명성과 명문 사학으로써 입지를 다져왔다고 자신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