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학과는 면접·체력검사 반영, 계열간 교차지원 가능

전형 통폐합 간소화 ··· 체육교육학과는 정시에만 뽑아

[한국대학신문 최성욱 기자] 올해 청주대 수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일부 전형의 폐지 및 통합으로 모집전형을 간소화했다는 점이다. 수시모집 1·2차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64% 이상인 1997명을 선발한다. 또한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간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청주대는 수시1차에서 △일반전형Ⅰ(645명) △일반전형Ⅱ(505명) △담임교사추천자 전형(204명) △군사학과 전형(30명) △특성화고교 졸업자 전형(78명, 정원 외) △농어촌학생 전형(117명, 정원 외) 등 6개 전형으로 1579명(정원 외 선발인원 포함)을 선발한다.

수시2차에서는 △일반전형(408명) △기회균형선발 전형(10명) 등 2개 전형으로 418명을 선발한다.

수시1차의 6개 전형은 각 전형별로 지원 자격이 있으며, 모든 전형에서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2010년 2월 이후 국내 고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이어야 하며 검정고시 출신자와 외국고교 졸업자는 지원할 수 없다.

수시1차에서 모집하는 일반전형Ⅰ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은 필수인 영어영역과 국어, 수학, 탐구영역 중 1개 영역 등급의 합이 10이내이어야 한다(영어영역 A형 응시자는 등급의 합 9이내). 간호학과는 필수인 영어영역과 국어, 수학, 탐구 영역 중 1개 영역 등급의 합이 9이내이어야 한다(영어영역 A형 응시자는 등급의 합 8이내).

일반전형Ⅱ와 담임교사추천자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담임교사추천자전형은 일반계 고교 졸업(예정)자들이 지원할 수 있지만, 일반전형Ⅱ는 특별한 자격 제한이 없다.

수시2차에서 모집하는 일반전형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적용방법은 수시1차 일반전형Ⅰ과 동일하다.

대부분의 전형에서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다만 군사학과는 면접고사 10%와 체력검사 10%를 반영하며 인성검사도 시행한다. 항공운항학과는 항공우주의료원에서 별도로 신체검사를 받아 합격해야 한다.

일반전형Ⅱ의 예체능계열은 실기고사 성적을 반영하며 디자인 관련 학과(산업디자인, 공예디자인, 패션디자인)와 연극학과 및 영화학과는 실기고사 성적을 70%(교과성적 30%) 반영하고, 올해 신설된 비쥬얼아트학과는 실기고사 성적 100%로 선발한다.

사범대학은 음악교육학과의 경우 성악, 작곡, 피아노 등을 실기과제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체육교육학과는 정시모집으로만 합격자를 가린다.

정원 외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청주대에서 지정한 특성화고교 기준학과만 지원할 수 있으므로 지원자격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학생생활기록부 교과성적 반영방법은 국어 교과군에서 상위 성적 2과목, 영어 교과군에서 상위 성적 3과목, 수학 교과군에서 상위 성적 3과목, 사회·과학·제2외국어 3개 교과군 중에서 교과군 구분 없이 상위 성적 2과목을 포함해 총 10개 과목을 반영한다. 이때 학년·학기 구분 없이 각각의 표준점수(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활용) 평균으로 평가한다.

전체 교과목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고교 3학년 1학기까지의 교과 성적 중 지원자에게 가장 유리한 10개 과목만 선택적으로 반영한다.

원서접수는 9월 4일~13일까지 인터넷(진학사/유웨이)으로만 받는다. 군사학과도 일반전형과 동일하다.

[인터뷰] 홍상표 청주대 입학처장 “항공우주·군사학 등 집중 육성”

-올 입시에서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전체모집인원의 64%에 달하는 1997명을 선발한다. 교육부의 대입전형 간소화 정책에 따라 수시모집 전형의 폐지 및 통합으로 수시모집 전형을 간소화한 것이 지난해와 다른 점이다. 또한 올해 대학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예술대학의 비쥬얼아트학과와 이공대학의 제약공학를 신설했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간 교차지원이 가능하고, 수시전형 간 복수지원도 허용된다.”

-합격을 위한 지원 전략은.
“대부분의 전형에서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단 수시1차의 일반전형Ⅰ과 수시2차의 일반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니 지원 시 주의해야 한다. 수시모집 전형 유형간 복수지원이 가능한 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하고, 이에 따라 본인이 원하는 모집단위에 전형을 달리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과제 모집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는데 올해 수시모집 지원 시 청주대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는 전년도 입시결과를 활용하면 수월할 것이다. 무엇보다 수험생의 학생부 성적과 지난해 경쟁률 등을 참고해 소신있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주대의 최대 강점은.
“개교 66주년을 맞은 청주대는 ‘세계로 가는 대학, 세계인이 오는 대학’을 캐치프레이즈로 삼아 국제화 프로그램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 세계 28개국 150여 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어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지도에 열정적인 교수진과 최고의 친환경 캠퍼스, 학생 중심의 장학·학사제도 등도 ‘국제화에 강한 대학’을 구축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특성화 학과를 꼽는다면.
“GLOBAL VISION 2020이라는 장기발전계획과 특성화계획을 바탕으로 특성화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간호학과, 치위생학과(보건의료대학)와 신재생 에너지, 항공우주, 군사학 등의 분야는 미래의 신성장 동력이자 유망학문으로서 청주대가 집중 육성하는 학과다. 다양한 학문을 연마해 세계로 뻗어나가고자 하는 수험생들에게 꿈을 이룰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