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말까지 완료···고교 채택시기도 연장”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교육부가 사실왜곡과 오류·표절 논란을 빚고 있는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를 결국 수정하기로 했다.

서남수 장관은 11일 오후 5시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8월30일 국사편찬위원회에서 검정·심사해 합격 발표된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 모두를 대상으로 다음 달 말까지 수정·보완 작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국사편찬위원회와 공동으로 교과서 분석 작업을 실시한 뒤 수정 필요가 있는 사항에 대해선 전문가협의회·출판사와 협의해 보완할 방침이다. 전문가협의회는 국사편찬위가 구성한다.

서 장관은 “한국사 교과서 검정에 관한 업무는 국사편찬위에 위임하지만, 궁극적으로 교과서 검증에 관한 모든 책임은 교육부 장관에게 있다”며 “책임질 문제가 있다면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교학사 교과서의 검증취소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선 “현재까지 제기된 문제는 법령상 검정취소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다”며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일선 고등학교의 교과서 채택 일정은 연기된다. 당초 교육부는 2014학년도에 사용할 모든 과목의 교과서를 다음달 11일까지 선정토록 했으나 한국사의 경우 11월 말까지 교과서를 채택, 주문토록 했다.

교육부는 “2017학년도 수능부터 한국사를 필수화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2014학년도 고교 신입생부터 사용하게 될 한국사 교과서는 과거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며 “일부 한국사 교과서 논란이 제기됨에 따라 모든 교과서 내용 전반에 대한 재검토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와 별도로 교과서 검정 기간 확대와 심의위원 보강 등을 골자로 하는 ‘교과서 검정심사 제도 개선안’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