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고재정지원 사업‧기술교육센터 바탕 '취업률 고공행진'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올해 개교 40주년을 맞은 울산과학대학(총장 허정석). 지난 3월 제10대 총장에 취임한 허정석 총장은 울산과학대학이 그동안 이룬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대학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올해도 울산과학대학은 국고재정지원 사업과 각종 대외평가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실제 산업현장을 대학 실습실에 그대로 재현한 선진직업기술교육센터를 구축해 재학생의 교육역량을 제고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잇단 재정지원사업 선정= 울산과학대학은 교육부가 발표한 ‘2013년도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에 우수대학으로 선정돼 이 사업 선정 전국 대학 중 두 번째로 많은 62억13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았다. 울산과학대학은 이 사업이 시작된 2008년부터 올해까지 6년 연속 선정된 전국 최다 선정 대학이다.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육성사업과 기술사관 육성사업에도 연속 선정됐다. 올해에만 사업별로 각각 5억여 원, 6억 1000여만 원을 지원받아 산업현장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육성사업은 사업원년인 2012년부터 2년 연속으로 선정돼 지역 산업의 수요에 맞추는 인력양성과 기술개발을 수행해 지역 산업체와 공생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 대학은 전문대학과 특성화 고등학교가 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기술사관육성사업에도 2009년 이후 4년 연속 우수사업단으로 선정됐다.

■WCC 등 대외평가 우수= 울산과학대학은 지난 2011년 8월 전국 145개 전문대학 중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World Class College) 사업’에 선정됐다. 2012년에는 전문대학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책무성을 증진하며, 지속적인 직업교육의 품질 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음 실시된 전문대학 기관평가에서 평가 인증을 받아 울산과학대학 교육의 우수성을 공인받았다.

지난 8월에는 교육부가 주관해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의 교육여건과 예비교사의 자질을 평가하는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도 평가인증을 획득했다. 대학 측은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유아교육과, 간호학과, 스포츠지도과가 평가인증으로 교육 우수성을 입증받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간호학과는 지난 6월에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시행하는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평가 인증을 획득했다. 2012년 2월 개정 공포된 의료법 제7조에 따라 2017년 입학생부터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평가 인증을 받은 대학의 졸업자에 한해 간호사 국가시험의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이에 앞서, 2012년 7월에는 교육부로부터 4년제 학사학위 교육과정을 최종 승인받아 2013년부터 4년 과정의 신입생을 모집하고 학과 명칭을 간호과에서 간호학과로 변경하였다.

■현장밀착형 실습교육 산실 ‘선진직업기술교육센터’= 울산과학대학은 용접기술교육센터, 기계가공·금형기술교육센터, 자동화·로봇기술교육센터, 반도체·신재생에너지공정교육센터, 종합환경분석센터 등 선진직업기술교육센터를 설립하고 현장밀착형 실험실습 교육을 실시해왔다.

이 센터는 기존의 실험실습실을 실제 산업현장 생산 공정에 맞게 재구성해, 산업체 생산 공정과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써 졸업 후 별도의 현장 적응기간 없이 바로 근무할 수 있도록 한 실습교육현장이다.

대학 측은 “미디어기술교육센터, 경영혁신교육센터 등 각 분야별 교육센터를 순차적으로 건립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센터중심의 교육으로 졸업 후 별도의 현장적응 기간 없이 산업체 현장 맞춤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교육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다.

■전국 3위 … 취업률 우수대학 ‘인증’= 울산과학대학은 교육부가 지난 8월 발표한 ‘2013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건강보험 DB연계 취업통계’에서 취업률 70.4%를 기록했다. 전문대학 나 그룹(졸업생 1000명 이상 ~ 2000명 미만)에서 전국 3위, 부산·울산·경남 지역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11월 발표된 교육부 2012년 졸업자 대상 ‘건강보험 및 국세 DB연계 취업통계’에서는 취업률 77.7%를 기록했다. 이 취업률 지표는 건강보험DB와 더불어 국세DB까지 연계해 개인창작활동종사자, 1인 사업자, 프리랜서 등의 취업현황까지 조사한 결과다.

이규용 학생·취업처장은 “취업률 순위가 높은 것은 우수 교원을 확보하고 교육시설을 꾸준히 개선해 학생들을 잘 가르쳤기 때문”이라며 “그 결과 울산과학대학이 교육부가 주관하는 각종 재정지원사업과 평가에서 잇달아 선정되고 평가 인증을 획득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올해 정시모집서 281명 선발

울산과학대학은 201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모두 281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동부캠퍼스에서는 △공학계열 △자연과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예체능계열에서 모두 202명을 서부캠퍼스에서는 공학계열에서만 79명을 뽑는다.

일반전형은 2014년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고교 졸업자(검정고시 출신자 포함)면 지원 가능하며 학생부성적 50%, 수능시험성적 50%를 반영해 선발한다. 특별전형으로는 독자기준 전형이 있다. 해당 지원자는 모집요강을 꼼꼼히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2013년 12월 19일(목)부터 27(금)까지 인터넷접수 및 우편, 창구접수를 통해 원서를 접수하며, 2014년 1월 17일(금)에 대학홈페이지를 통해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입학정보는 홈페이지(www.uc.ac.kr)에서 확인하면 된다. 모집요강, 연도별 지원현황, 입학성적현황, 대학 안내 등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