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이 원하는 인재상 포함돼 있어”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2015학년도 대입전형의 핵심은 간소화다.

20일 입시전문업체 진학사에 따르면, 수시는 크게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 및 적성전형 △실기위주(특기자)전형으로 나눌 수 있다. 정시는 수능과 실기(특기자)로 구분된다. 정시는 일부 실기위주전형과 특별전형을 제외하고 일반전형, 일반학생전형 등으로 전형명을 사용하기 때문에 구분하기 어렵지는 않다.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이 무엇인지, 목표로 하는 대학에 어떤 전형이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마다 다양한 전형명을 사용한다. 이에 학생들이 헷갈릴 수 있지만 대학이 사용하는 전형명들을 알아보는 것도 전형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김희동 진학사 소장은 “전형명 안에 전형요소의 경중이나 원하는 인재상이 포함돼 있다”며 “지원하려는 대학에 어떤 전형이 있는지 알아보고 전형요강을 확인해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교과전형은 내신 성적을 중심으로 선발한다. 교과성적 100% 또는 교과성적과 면접 등을 함께 고려해 수험생을 선발한다. 올해에는 전체 모집인원의 38.4%인 14만 5576명을 이 전형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우수자 △교과성적우수자 △교과우수자 △학생부 △학생부교과우수자 △학생부성적우수자 △학생부중심 △고교성적우수자 등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일부 정원 내외 특별전형 중 △농어촌 △사회배려자 △추천자 전형 등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학생부교과전형으로 분류되고 있다.

교과성적의 비중이 높아 학생부교과전형에 포함되어 있으나 실제 다른 전형의 중요도가 높은 대학들도 있다. 고려대 일반전형은 학생부교과 45%, 논술 45%으로 구성됐다. 나머지 10%는 교내외 수상 경력이나 봉사활동 실적 등이 반영되는 학생부비교과다. 학생부 중심전형으로 분류되어있지만 실제 반영비중을 살펴봤을 때 논술전형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학생부 교과전형에 다른 전형요소들도 함께 준비해야 하는 대학도 있다. 서강대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 75%와 서류 25%를 반영한다. 교과성적 반영비율이 높지만 인문사회계열 3등급, 자연계열 3.5등급까지 만점을 주고 서류평가와 수능최저학력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은 전년도까지 사용되던 입학사정관전형의 변경된 명칭이다. 각 대학마다 특색에 맞게 명칭을 바꿔 사용 중이다. 전형 명칭이 특이하다면 학생부종합전형이라 추측할 만하다.

먼저 특정 단어와 대학의 이름, 영문이니셜을 더해 사용하는 전형명들이 있다. 사용하는 단어들은 △잠재 △꿈 △인재 △적성 △리더 등이다. 실제로 사용되는 대학 전형들을 살펴보면 △가천대 가천프런티어 △숭실대 SSU미래인재 △강릉원주대 GWNU꿈 △건국대 KU자기추천 △경기대 KGU종합인재 △금오공대 kit인재 △단국대 DKU인재 △대구한의대 기린인재 △안동대 ANU미래인재 △인하대 인하미래인재 △한국산업기술대 KPU 꿈과 끼 등이 있다.

전형명 자체를 특이하게 정한 대학들도 있다. △가톨릭대 스테파노전형 △고려대 융합형인재 △고신재 코람데오 △세명대 세명미드필더십 △아주대 아주ACE △안양대 아리민들레, 아리우수인재 △인하대 TAS-P형 인재 △대진대 윈윈대진 △동국대 DO Dream △전주대 수퍼스타 △충남대 PRISM인재 등이 특색 있는 이름으로 수험생을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다.

◇ 논술 및 적성전형

논술전형의 경우 대부분의 학교가 명칭에 ‘논술’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다만 △건국대 KU국제화전형 △성균관대 과학인재 같은 경우, 논술을 실시하지만 이름만으로 구분할 수 없어 전형방법을 살펴야 한다.

적성전형은 올해 더욱 주의를 기울여 알아봐야 한다. 적성전형을 실시하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학생부 60%에 적성 40%를 반영해 일부 전형이 학생부위주전형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대진대 적성고사전형, 한성대 적성우수자와 같이 전형명을 그대로 쓰는 경우도 있지만 애매한 이름을 쓰는 경우도 많다. △가천대 학생부적성우수자 △고려대(세종) 일반전형 △금오공대 일반전형1(적성검사) △서경대 일반학생1(적성고사) △성결대 일반전형2 △을지대 교과적성우수자 △홍익대(세종) 학생부적성전형 등은 적성전형으로 분류해서 알아보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