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로 전체정원의 58% 1103명 선발

최첨단 기자재와 교육시설 갖춰, 전 학생 중국캠퍼스 교환 프로그램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대진대의 수시전형은 △학생부교과우수자 △적성고사 △입학사정관이 참여하는 학생부위주(종합)전형 △재직자를 위한 취업자전형(고졸재직자) △특성화고졸재직자(정원외)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서해5도학생전형 등이 있다.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은 학생부 성적과 수능최저학력기준만으로 선발한다. 적성고사는 수능형으로 출제된다.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은 부담없이 적성고사 전형에 지원하는 것도 좋다. 학생부 성적은 등급 간 점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적성고사 성적이 당락을 좌우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입학사정관이 참여하여 평가하는 <학생부위주(종합)전형>은 2단계로 선발한다. 1단계는 자기소개서와 학생부로 평가해서 5배수를 뽑는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60%와 심층면접 40%로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영역을 정량적으로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부 등급이 조금 낮더라도 1단계의 5배수 안에는 들 수 있어 면접 때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학생이 지원하면 좋다.

<실기우수자전형>에서는 미술학부, 디자인학부, 연극영화학부가 학생부 20%, 실기 80%로 선발한다. 스포츠과학과는 학부에서 올해 학과로 변경되었지만 전형은 전년과 동일하다. 학생부 30%와 실기 70%로 실기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 실기고사 과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진대의 수시모집 원서 접수는 9월 12일부터 18일까지다. 해당자에 한해 서류는 9월 22일까지 등기우편 또는 방문접수로 제출해야 한다. 면접, 적성고사, 실기고사 등은 날짜가 겹치지 않을 경우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전형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입학홈페이지(http://admission.daejin.ac.kr)또는 입학처(031-539-1234)로 문의하면 된다.

■최고의 장학혜택 제공하는 명문사학=대진대는 성실(誠實)·경건(敬虔)·신념(信念)의 건학정신에 입각해 설립된 4년제 종합대학이다. 5개의 단과대학과 42개의 학과(전공) 및 5개의 대학원(일반, 교육, 법무행정, 문화예술, 통일)이 있으며 현재 학부와 대학원을 합쳐 약 9000여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대학은 그 동안 충분한 교육시설과 최첨단의 기자재, 최고의 장학혜택을 갖추고 명문사학의 기틀을 충실히 다져왔다.

그 결과 1주기 대학종합평가 우수대학, 5년 연속 수도권대학 특성화지원사업, 공학교육혁신센터사업, 과학영재교육지원사업 등 각종 국가기관 정책 사업에 선정되며 눈에 띄는 성장과 발전을 이뤘다. 특히 학교가 지닌 지리적 특성을 반영한 ‘통일과 통일 이후를 준비하는 대학’으로서의 긍지, 산학일체형 교육을 뒷받침하는 ‘대진 테크노파크’, ‘중국전문인력양성’(DUCC, Daejin University China Campus)이라는 특성화된 프로그램 등은 대진대만의 자랑으로 꼽힌다.

■ 글로벌 시대가 필요로 하는 전문 인재를 육성하는 대학=대진대는 글로벌 시대 전문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 최초로 중국에 2개의 캠퍼스를 만들었다. 중국전문인재양성을 위해 대진대 학생이면 누구나 한 학기는 중국캠퍼스에서 공부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대진대는 지난 2005년부터 국내 최초로 중국 현지 대학 캠퍼스인 ‘DUCC(Daejin University China Campus)’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유학프로그램으로 시작한 DUCC는 현재 중국 취업까지 영역이 확장됐다. DUCC는 대진대 재학생이라면 누구에게나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신입생의 경우 성적에 관계없이 기본과정 이수가 가능하다.

교육과정은 기본과정(1학기), 심화과정(1학기), 복수학위과정(4학기 총2년)으로 나눠져 있다. 복수학위과정까지 이수하게 되면 한국에서 2년, 중국에서 2년을 공부하게 된다. 4년 안에 두 개의 학위취득은 물론 졸업과 유학을 동시에 마칠 수 있다. 대진대의 DUCC는 일반 유학에 비해 경제적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훨씬 유리하다. 출범 이후 현재까지 총 4000여명이 중국 유학을 다녀오기도 했다. DUCC 프로그램은 방학기간 중 학생들을 중국 칭다오, 쑤저우, 텐진, 따렌, 광저우 등 현지 한국기업이나 중국기업 등에서 인턴십을 실시한다. 이렇게 학기 중과 방학 기간에 중국을 체험한 학생들은 중국 현지 국내기업이나 중국기업에 취업을 하고 있으며, 중국 전문가가 필요한 국내기업에도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

■전천후 취업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대진대는 취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취업지원 프로그램 중 특징적인 것은 2012년부터 웹포털시스템으로 이뤄진 학생경력개발시스템(DJ Bean)이다. 학생경력개발시스템 도입 후엔 웹포털을 통해 시간, 공간 등의 제약 없이 편하게 상담이 이뤄진다. 상담예약, 진로상담, 진로탐색, 온라인진로적성 검사, 진로로드맵 작성, 졸업시뮬레이션,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클리닉, 포트폴리오 관리, 취업정보 제공, 취업분석 및 진단 등을 교수와 학생 사이에 짧은 시간으로 다양한 소통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대진대는 교육목표인 실용교육을 교육과정에 반영했다. 2004년부터 각 학과의 전공교육과정에서 자격관련 교과목을 일정 학점이상 이수하면 총장 명의로 공인전문능력과정 자격증을 주고 있다. 덕분에 학생들의 직업선택 및 사회진출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 대진대의 전경

▲ 이시진 입학홍보처장
[인터뷰]이시진 입학처장 “전형유형 다양화… 유리한 전형 꼼꼼히 따져야”

 - 대진대의 인재상은.
"대진대는 대한민국의 건국이념과 해원상생의 원리에 입각한 성실(誠實)·경건(敬虔)·신념(信念)의 정신으로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할 최고의 지성과 인격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건학정신을 이해하고 학교생활을 충실히 해 자신의 인생 및 장차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하고자 하는 이상을 가진 학생을 뽑고자 한다."

- 대진대의 특성화된 학과나 올해 신설된 학과는.
"대진대에는 중국캠퍼스가 있어 국제학부가 강점을 가지고 있다. 국제학부는 QS 아시아 대학평가 국제화부문(교환학생) 15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해외 유수대학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다.

올해 처음 신입생을 받은 간호학과는 앞으로 대진대를 대표하는 학과로 성장할 예정이다. 간호학과 졸업생들은 설립 재단의 3대 중요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된 대진의료재단과 분당 제생병원, 의료취약 지역인 동두천과 강원도 고성에 추진 중인 종합병원 등에 진출이 가능하다. 간호학과 신설을 계기로 보건의료 영역의 활로를 개척해 이후 약대 및 의대 설립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고령화사회와 시민복지를 강조하는 사회분위기에 발맞춰, 대진대에서는 사회복지학과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미래산업을 선도해갈 디자인학부, 다수의 연예인을 배출한 연극영화학부, 취업률이 높은 산업경영공학과 등이 대진대가 자랑할만한 학과들이다."

- 대진대에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대진대는 고교교육 정상화를 위해 사교육을 유발하는 전형을 이번 2015학년도 대학입학전형부터 폐지하거나 대폭 축소했다. 이번 수시모집은 총 모집정원 1920명 중 약 58%인 1103명(정원 외 167명)을 선발한다. 수험생들은 이 중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선택해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올해 4년제 대학의 수시모집 비율은 전체정원의 64.2%에 달한다. 정시모집에 목표를 두고 있는 학생도 지원가능 횟수가 많고 다양한 전형을 실시하는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것을 고려해봄직 하다. 대진대에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은 자신의 적성을 심도있게 고민해 본 후 작년 성적자료를 참고해 전형에 지원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