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식교육·취업지원으로 학생들에게 꿈의 날개 달아줘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상지대는 학년별 맞춤형 프로그램과 중앙부처(교육부, 여성가족부, 고용노동부 등), 지자체(강원도, 원주시 등)로부터 사업비를 확보하여 학생들의 진로와 성공 취업을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청년고용사업인 ‘강소기업 체험 프로그램’에 10년 연속 선정되는 등 성과도 거뒀다. 재학기간 중 기업에서 직장체험도 하고 연수비와 함께 학점도 취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계속 운영 중이다.

■체계적 취업프로그램으로 성공취업에 그린라이트 = 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학년별 맞춤형 진로·취업 프로그램은 △진로탐색 및 대학생활 설계(1-2학년) △진로설정 및 자기 계발(2-3학년) △취업역량 키우기(3-4학년) △직무역량 키우기(4학년)로 운영 중이다. 취업역량 키우기 사업 중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은 현장중심의 직무경험과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턴십(국내, 해외)제도다. 국내 인턴십에는 상지직장탐색프로그램(1개월)과 산학교류인턴십(2개월)이 있고, 해외 인턴십은 캐나다에서 6주간 직장체험을 진행하면서 글로벌 역량강화와 실무능력 향상을 이끌어내 해외 취업과 연계하고 있다.

또한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는 2006년부터 여성가족부 ‘여대생 커리어개발 지원사업’에 8년 연속 선정됐다. 제1회 여성가족부장관 표창장도 수상했다. 그밖에 교육부 지원으로 여대생 특화진로교육과정을 개설했고 강원도와 원주시로부터 여성발전기금사업 등을 수주해 재학생뿐 아니라 원주시민들에게도 다양한 교육서비스 사업을 제공하고 있다.

■특화프로그램이 잠재된 꿈에 날개를 달아주다 =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학생제일주의의 정신을 실현하고 학생 스스로 대학생활을 체계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상지대만의 맞춤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상지스터디그룹은 특정교과 또는 주제에 대해 5인 내외의 구성원이 정기적으로 모여 학습하는 협력학습 프로그램이며, 상지튜터링은 특정 학문 또는 학과에서 우수한 실력을 갖춘 선배가 학과전공 또는 기초 교과목의 학습 도움이 필요한 후배를 지도하는 학습 프로그램이다.

대학생의 핵심역량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함양을 목적으로 프리젠테이션 워크숍과 프리젠테이션 콘테스트도 매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학업 의지와 열정이 높은 학생을 선발해 미래 지향의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상지리더쉽프로그램(SLP) 및 마이크로티칭 워크숍 등도 진행하고 있다.

■상지인의 가슴으로 세계를 품다 = 상지대는 글로벌교육을 통한 새로운 도약을 위해 12개국 52개의 해외 고등 교육기관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해왔다. 상지대의 자랑 중 하나인 한의학 학술교류, 전교생이 지원할 수 있는 중국 대학들과의 학점교류,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해 왔으며 뉴질랜드, 호주, 필리핀, 캐나다 등 영어권 국가와의 교류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재학생에게는 해외대학들과 전공의 유기적인 연관성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형태의 해외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국제화 감각과 언어능력을 배양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2+2, 3+1 프로그램과 같은 장기파견 프로그램 및 방학을 이용한 단기 연수프로그램, 교환학생 프로그램, 해외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포함해 글로벌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상지대에서 수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의 공부와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유학생과 재학생을 매칭하는 Buddy 프로그램을 운영, 유학생 지원을 위한 각종 장학 및 상담제도,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학교는...] 꿈의 실현! 아낌없이 지원하는 상지대

 상지대는 특대생장학금(성적우수 등), 가계곤란장학금, 일반장학금, 국가장학금 등 총30여종의 장학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이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상지명품장학금'과 '상지포인트장학금'이다. 상지명품장학금은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학업에 전념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성적․외국어․자격증 등을 종합적으로 갖춘 학생은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장학금으로 받을 수 있다.

상지포인트장학금은 기존의 수동적인 장학제도를 보완해서 학생이 교․내외 활동을 통해 스스로 장학금을 받는 제도로 1점당 1만원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경제적 사정이 곤란한 학생에게 가계곤란장학금을 확대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외부장학금 또한 풍부해 많은 학생들이 수혜를 받고 있다.

[인터뷰]성현경 입학홍보처장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 꼼꼼히 살피고 지원해야 유리”

2015학년도 수시모집으로 전체 모집정원 1996명의 76.7%인 1531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전형은 지난해 1, 2차 분할모집에서 1회 모집으로 바뀌었으며 한의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에서 선발한다.

정원내 모집전형은 △일반전형 △면접전형 △지역인재전형 △특기자전형 △상지스마트전형으로 나뉜다. <일반전형>은 학생부로만 선발하는 전형으로 일반계고등학교 졸업(예정)자만 지원할 수 있고 특성화고교출신자와 검정고시 합격자는 지원할 수 없다. 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유리한 전형이라 할 수 있다.

<면접전형>은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뿐 아니라 특성화고교, 학력인정학교, 검정고시합격자도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60%, 면접40%로 선발하기에 학생부 등급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면접을 통해 점수 차를 극복할 수 있는 전형이다. 다만, 예술체육대학은 면접과 실기고사 또는 수상실적을 반영하는 등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이 달라 세부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지역인재전형>은 2015학년도에 신설된 전형으로 지원 자격은 강원도 내에 소재한 고등학교 입학 및 졸업(예정)자로 거주자에 한해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특기자 전형>은 학생부 점수를 반영하지 않고 해당학과의 자격이나 실적이 있는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면접 40%, 실적 60%로 선발한다. 정원 외 모집의 경우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 △교육기회균등 전형으로 나뉘어 있다. 각 전형에 맞는 지원 자격을 갖춘 학생만 지원이 가능하며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인 <상지스마트전형>은 관광학부 관광경영학전공과 보건과학대학(7개과)만 모집한다. 2010년 이후 일반계고교 졸업(예정)자만 지원 가능하며 1단계에 학생부 40%, 비교과(자기소개서 포함) 60%로 2단계는 1단계 점수 60%와 면접40%로 선발한다. 단 간호학과 지원자의 경우 5분정도 길이의 PPT발표면접을 거친다. 상지스마트정원 외 모집의 반영비율은 상지스마트 일반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수시모집은 중복지원이 가능하며 각 전형별로 하나의 모집단위에만 지원 가능하다. 학생부 교과목 반영방법은 모집 단위별로 지정된 3개의 교과목에 대해 각 학기별 최고 석차등급 각각 1과목씩 동일비율로 반영한다. 인문사회과학대학, 경상대학, 예술체육대학, 의료경영학과는 국어, 영어, 사회교과를 반영한다. 보건과학대학(의료경영학과 제외), 생명과학대학, 이공과대학은 영어, 수학, 과학교과를 반영한다. 정원 외 모집의 경우에는 전 교과를 반영한다.

면접고사는 △면접전형 △특기자전형 △상지스마트전형에서 실시한다. 모집단위별로 면접관 2~3인 1조로 수험생1인을 15~20분간 진행된다. 면접문항은 면접 고사일 3~4일전에 상지대 홈페이지에 사전 공개된다. 문항 중 면접관이 선택하여 질문을 하게 되니 미리 숙지하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실기고사는 체육학부 체육학전공과 생활조형디자인학과, 디자인학부(산업디자인전공, 시각·영상디자인전공)만 실시한다. 체육학전공은 소질검사를 진행하는데 △윗몸일으키기 △제자리멀리뛰기 △윗몸앞으로굽히기 △10미터 왕복달리기를 실시한다. 생활조형디자인학과와 디자인학부(산업디자인전공, 시각·영상디자인전공)은 △발상과 표현 △사고의 전환 △기초디자인 중 수험생이 선택하여 치른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에만 적용되며 간호학과는 △수능 국어[A]/[B] △수학[A]/[B] △영어 △탐구영역(과학/사회탐구 중 2과목 평균)중 3개 영역 각 4등급 이내(직탐 불가)다.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는 △수능 국어[A]/[B] △수학[A]/[B] △영어 △탐구영역(과학/사회탐구 중 2과목 평균)중 2개영역 각 4등급 이내(직탐 불가)이며 지역인재전형에도 수능최적학력기준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