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약의 기회를 잡아라> 과정이수형 자격제도·자유학기제 등 전문대 지원 법안 줄이어

도입 취지에 이견 없어…대학별 특성 살린 접목이 관건

▲ 전문대교협 제공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 전문대학이 정부 정책을 등에 업고 비상(飛上)하기 위해선 이를 교육과정에 서둘러 적용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박근혜정부가 전문대학을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며 교육과 일자리 연계를 위한 직무능력을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해 제시했다. 바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다.

최근 전문대학에선 NCS가 최대의 화두다. 지난 6월 특성화 사업 선정에 있어서도 중요한 잣대 중 하나였던 것으로 평가됐다. 이미 대부분의 대학이 도입한 상태. 따라서 각 대학이 NCS를 교육과정에 과연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2690억 정부 투자에 교육 자율성 보장”… 전문직업인 육성 위한 ‘완전교육= 전문대학가에서 NCS 도입 자체에 이견은 없다.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 위주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환영하는 분위기다. 고등직업교육기관 종사자들인 만큼 NCS가 교육과정과 노동시장에서의 일자리 간 괴리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에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김영일 두원공과대학 교수는 “NCS는 국가차원에서 개발된 것으로, 특성화를 위해 정부가 2690억 투자를 했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것이다. 교육과정 개발만 완료하고 예산이 따라주지 않으면 실질적으로 운영이 불가능한데 이 부분이 해결된 것”이라며 “각 대학은 자율적으로 필요한 인재유형에 맞게 이를 활용하면 된다. 기업이 요구하는 것을 가르치는 시대가 왔다”고 말했다.

구기준 한림성심대학 교수도 “NCS를 통해 일과 교육이 하나로 연결되기 때문에 미스매치 해결이 가능하다”며 “NCS는 국가 산업 분류로 체계화 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대학의 분야·직무별 취업률도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구 교수는 대학 내 NCS 지원센터의 센터장이기도 하다. 지난해 NCS 및 활용패키지, 학습모듈 등을 개발하는 데 참여해 도입과 관련한 타 대학 관계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역할도 맡고 있다.

그는 “NCS 자체는 이미 오래전부터 언급되어 왔지만 현재 기준 제시가 명확하게 돼 있지 않아 대학에서 몇 과목을 도입해야 하는지 등 실질적인 시행과 관련한 질문을 많이 한다”면서 “1~2년 정도 지나야 대학가에서 안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NCS는 국가자격증 제도도 추가로 만들어냈다. 정부에서 직업교육과 자격의 연계 강화를 위해 과정이수형 자격제도를 도입했다. 고용노동부는 오는 11월부터 NCS기반 직업교육 및 훈련 이수자를 대상으로 국가기술자격 취득제도를 시행한다. NCS를 기준으로 편성된 교육 훈련 과정을 정부가 인증하고 이 과정을 충실히 이수해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한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것으로, 기존 검정형 자격제도와 함께 진행된다.

고용노동부 배지연 주무관은 “기존 검정방식의 경우 외부에서 별도로 개인이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 응시하고 있는데 과정평가형은 숙련기간을 확보할 수 있어 여러 가지 비효율적인 요소들을 보완할 수 있다”면서 “기존 자격제도에 추가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면서 단계적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 주무관에 따르면 확정은 아니지만 기계가공·금형 등의 분야 중 15개 종목이 올해부터 시행할방침이다.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기계조림산업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치공구설계산업기사 △정밀측정산업기사 △사출금형산업기사 △프레스금형산업기사 등 산업기사 7종목,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기계조립기능사 △연삭기능사 △공유압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정밀측정기능사 △금형기능사 등 기능사 8종목이 첫 시행 종목이다.

▲ '2014 전문대학 엑스포'에 참가한 학생들.(전문대교협 제공)

■“취지는 좋지만 교육현장에 접목 어려움 토로”…가이드라인(Guideline) 있어야 = 대학가는 정부가 전문대학 육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주는 점과 NCS를 교육과정에 도입하는 것 자체는 환영하는 입장이지만,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데 있어선 일부 우려를 표했다.

강원지역에 위치한 A전문대학의 교수는 “NCS는 교수 1인당 학생 수를 줄여야 교육현장에서 접목이 될 수 있다”며 “교수 확보율이 100%면 모르지만 실 평균 60% 정도인데 이런 상황에서 도제식 NCS가 과연 가능할까”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전문대학이 직업훈련소는 아니지 않나. 학생의 현재 능력이 부족해도 본인이 이를 자각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뢰를 전제하는 것도 일종의 교육인데, NCS는 학생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탈락시키는 시스템이다. 학생들을 칼로 두부 자르듯 통과와 탈락으로 나눠버리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경남 B전문대학 관계자는 “NCS가 마치 모든 것을 푸는 열쇠인 것처럼, 정부가 입학정원 축소, 취업률 등 여러 요소들을 이 하나로 가리려는 의도가 있지 않나”며 “특성화 사업 준비할 때도 NCS 반영 비율이 확실치 않아 어려움이 많았다”고 토로했다. 이어 "뚜렷한 NCS 가이드라인이 없어 혼란스럽다”고 덧붙였다.

경기권의 C전문대학 교수는 “NCS를 제대로 도입하려면 대학 시설이나 기자재 확보도 중요한데 현실은 실습실이나 투자재원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NCS는 대학의 특성이 사라지는 정책, 대학의 표준화를 이끈다”고 말했다.

하지만 NCS를 부정적으로 보는 관점도 이를 교육과정에 접목시키는 부분에 있어 현실과의 괴리감을 지적하는 것이지 도입 취지 자체에 대해서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경기 D전문대학 교수는 “초중고에 국정교과서가 있는 건 표준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국내의 직업 수는 2만~2만 5000개 정도인데 이를 표준화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NCS를 통해 국가가 이런 직무와 스킬이 있다고 각 대학에 제시를 해 주면 대학은 이를 각자 상황에 맞춰 다양하게 활용하는 제도다. 즉 획일화는 NCS를 오해한 거다. 자율성 보장이 맞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학생 중심에서 교육을 바라봐야 한다. 교수가 NCS를 두고 불편해 한다면 이는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박근혜정부의 공약 가운데 하나인 자유학기제 운영을 전문대학의 NCS와 연계하는 것과 관련해서 긍정적으로 보는 견해도 있었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에서 한 학기를 진로탐색 기회로 제공하는 제도다. 시험 위주 강의식 교육을 버리고 토론, 실습 등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이 기간동안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도록 돼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의 조성준 대리는 “기술자의 꿈을 안고 진로를 선택한 학생이 자유학기제를 통해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점에서 둘 사이의 합의점을 찾을 수 있다”면서 “자유학기제는 학벌이 아닌 능력으로 대우받는 사회를 만들자는 기본 취지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NCS 도입취지와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지원과 김덕년 진로·진학교육 장학사도 “자유학기제는 향후 특성화 고교나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에 진학할 중학생들에게 중요한 연결 창구가 될 수 있다”면서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뒤늦게 진로를 고민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는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중요한 교육정책은 자유학기제와 NCS라 할 수 있다"며 "이 정책 추진에 적합한 교육기관은 전문대학"이라고 강조했다. 전문대교협은 "전문대학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지원이 이뤄져야 현 정부의 이러한 정책들이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문일답]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 최용하 행정사무관

-NCS 취지는 좋지만 교육현장에 접목하는 게 쉽지 않다.
“대학이 변화에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배운 것과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것 사이의 미스매치를 없애는 게 세계의 화두다.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NCS를 활성화시켜 교육과정에 적용했다. 학교교육과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특성화 사업 선정을 통해 예산지원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일부에선 NCS가 천편일률적인 인재 양성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하는데.
“NCS는 대학 특성에 따라 직종별 분류 조합을 퍼즐(Puzzle)식으로 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각 대학의 주변 산업 환경 등에 따라 능력단위를 도출해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금속 쪽이라면 가공, 제련 등 세부 항목도 다르다. 금속 디자인 관련해 디자인 인력을 배출 하겠다 하면 디자인 요소를 많이 넣으면 되는 거다. 각자의 입장에 맞게 창의력 있게 조합하면 된다.”

-대학 현장에선 "직업 훈련소가 된 것 같다"는 목소리도 있는데.
“훈련원은 단순 기술을 가르치지만 전문대학은 레벨이 높은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4~5 레벨이 전문대학 수준과 동일하며 일부 더 난이도가 높다거나 고(高)수준의 능력이 필요한 부분은 2~3년 교육으로 부족할 경우, 레벨 6 수준으로 수업연한 다양화도 추진하고 있다. 유럽의 경우 이러한 단계 과정을 이수한 사람은 사회적으로 대우하고 인정해 주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기술인이 우대받을 수 있는 사회적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