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모집에서 세무회계과 신입생 40명 증원

전국 최초 컨택비즈니스 계약학과 신설에 장학금 혜택도 풍성

▲ 배화여자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 배화여자대학교는 116년 역사와 전통을 가진 배화학원을 모태로 신여성교육의 요람이 되어 여성 인재 양성에 앞장서왔다. 기독정신을 바탕으로 인성교육을 강화해 지식과 인성을 모두 겸비한 배화인을 배출, 국내외 굴지의 기업체에 진출시킴으로써 서울지역 전문대학 가운데 대기업 취업률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명망 있는 대학이다. 지난해에는 강의실을 개선하고 그린캠퍼스 구축을 위한 교내 리모델링을 실시해 주변의 자연경관과 어우러지는 ‘작지만 아름다운’ 교육환경을 조성했다.

학과 명칭 변경해 전문성 ‘업그레이드’…수시로 총 입학정원 70%까지 모집 =배화여자대학교는 수시모집을 통해 총 입학정원의 70%까지 신입생을 선발한다. 세무회계과의 경우 정원이 80명에서 120명으로 증원됐다. 9월 3일부터 27일까지 수시 1차 원서접수를 실시하고 수시 2차 모집은 11월 4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한다.

패션디자인과가 패션산업과로, 중국어통번역과가 중국비즈니스과로 학과 명칭이 변경됐다.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대응하고 신입생들로 하여금 학과에 대한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명칭을 새롭게 바꾸었고 이는 전문성 강화에 한몫했다.

이번 수시모집에는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다. 다만 수시모집에 최초 합격이나 충원 합격에 상관없이, 합격한 자는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정시모집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복수합격한 자는 수시모집 등록 기간 내에 충원합격 대학을 포함하여 1개 대학에만 등록해야 한다. 또한 예치금 가등록은 정식등록으로 처리된다.

배화여자대학교는 2년제 학과로 △영어통번역과 △일어통번역과 △중국비즈니스과 △비서행정과 △국제무역과 △경영과 △세무회계과 △전통조리과 △패션산업과 △전통의상과가 있다.

△식품영양과 △유아교육과 △스마트IT과는 3년제 학과이며 학사학위전공 심화과정에는 1년 과정에 △스마트IT학과 △유아교육학과 △식품영양학과, 2년 과정에 △전통조리학과 △전통의상학과가 있다.

▲ 미국어학연수 간 배화여대 학생들과 격려차 방문한 김숙자 총장.

인문사회계열 약점 보완한 현장실습 강화…650여 개 가족회사 통해 기업과 취업연계 =배화여자대학교는 특성화된 교육체계와 현장적응형 실무교육으로 유명하다. 그 결과 서울권 전문대학 가운데 대기업 취업률 상위권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장학금 지급률 우수대학, 해외 현장실습 및 어학연수 선도대학, 전문대학 교육역량 강화사업 5년 연속 선정 대학, 노동부 취업지원 활성화 사업 선정과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획득 등 우수대학을 입증하는 다양한 타이틀(Title)도 가지고 있다.
인문사회계열의 불안정한 취업률을 극복하기 위해 배화여자대학교는 현장실습을 강화하는 전략을 과감히 택했다. 기업이 요구하는 전문직 여성교육과 창의(創意)·창업(創業)교육을 적극적으로 시도함으로써 최근 전문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중소기업청으로부터 ‘2014 여성벤처 거점대학’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우수한 교육내용과 교수 방법을 공인받은 셈이다.

한편 이 대학은 다양한 기업체와 산학협력을 체결해 재학생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 TV조선·NH농협은행·동부그룹·㈜삼양식품·밀레니엄 서울 힐튼 호텔·중소기업진흥공단 서울북부지부 등과 MOU를 맺어 관계 형성에 주력했다. 650여 개의 가족회사도 있어 기업과의 직·간접 취업 연계를 위한 기반을 갖춰 졸업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배화여자대학교는 여성 근로자들의 재교육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사)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와 협약을 체결한 후 전국 최초로 컨택비즈니스 계약학과를 신설한 것이다. 계약학과 재학생들에게는 입학금 지원을 해주고 매 학기 별도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소속 기업은 이들 등록금의 절반을 지원해 줌으로써 직장 여성들이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70% 이상 재학생들이 장학금 혜택 받아…우수한 취업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육의 질 높여 =이 대학의 재학생들은 약 70%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다. 이는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균등한 교육 기회를 주고자 하는 배화여자대학교의 철학 때문이다. 교수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장학 사업에 동참하는 것은 물론 많은 기관과 단체에서도 장학금을 기탁하고 있다. 이처럼 적극적인 장학 후원은 학생들이 오롯이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질 좋은 취업 프로그램도 배화여자대학교의 경쟁력 굳히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학은 재학생들의 단순 취업 실적을 높이기보다는 질적으로 우수한 취업처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노력했고 덕분에 학생들의 취업유지율은 매우 높은 편이다.

이력서 작성법부터 면접·청년 강소기업 체험프로그램·청년 취업 아카데미·직업 지도프로그램·잡 케어 프로그램 등의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오래전부터 전담지도 교수제를 도입해 학생들은 재학기간 동안 대학생활, 학업, 진로 상담은 물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졸업생들이 바른 인성과 우수한 업무처리 능력을 겸비해 유수 기업체에서 인정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 여성가족부장관상인‘여성을 위한 사회공헌 기관상'을 수상한 배화여자대학교.

해외 MOU 체결 대학들과 직접 연계…사회공헌활동 통한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까지 =배화여자대학교는 3~4년 전부터 재학생들의 해외 취업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했고 그 결과 미국·일본·중국 등에 글로벌 현장학습의 일환인 해외인턴십 대상자를 파견했다. 또 별도 어학연수 기관의 매개 없이 직접 미국 하와이, 시애틀, 포틀랜드에 위치한 대학들과 MOU를 체결, 이들과 직접 연계해 영어 연수와 실습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중국어 어학연수는 주로 북경어언대학과 상해사범대학에서 실시해 왔는데 지난해 연변대학과 MOU를 체결, 조선·한국학부 학생들의 한국어 교육을 맡아 현재 10~30명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일본어 연수는 도시샤 대학과 갓스이여자대학 등으로부터 국비 어학연수생 초청을 받아 학생들에게 무료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기독교 설립정신에 의거한 이 대학은 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기기증 희망 등록식, 사랑의 헌혈 운동을 지속해 오고 있으며 지역 교회와 공동으로 노숙자들에게 식사 제공, 캄보디아 바탐벙 태화지역복지센터에 후원금 및 후원물품을 전달하는 등 학생들에게 ‘나눔’을 가르친다. 또 지역 복지기관과 사회봉사활동 운영 협약을 체결해 청운양로원에 사랑의 빵을 전달하고 저소득층 지역주민이나 고령자를 위한 봉사활동을 통해 ‘사랑의 전도사’ 역할의 전문직 여성을 양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바탕으로 사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배화여자대학교는 최근 여성가족부장관상인 ‘여성을 위한 사회공헌 기관상’ 을 수상했다.

]인터뷰] 신종석 교무처장 " “실용 학문 중심의 교육과 글로벌 연수 장학금 혜택”

-배화여자대학교의 강점은.
“우리 대학은 ‘세계의 대학이 내 캠퍼스’란 슬로건을 중심으로 해외 명문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맺고 학술교류 프로그램을 개발, 추진하고 있다. 미국, 일본, 중국 등에 해외인턴십을 포함한 글로벌 현장학습으로 최근 4년간 155명을 파견해 산업체 현장적응력 및 국제 감각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배화학원 장학금을 비롯한 다양한 교내외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연수 장학금을 받은 많은 학생들이 어학연수를 통해 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신입생들에게는 전체 수석 장학금, 신입생 성적 우수 장학금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취업정보실을 통해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하고 유익한 취업정보 및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취업 아카데미를 비롯, 면접역량 강화캠프 등을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3년 연속(2011~2013년) 서울지역 2·3년제 및 4년제 여자대학 취업률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심화학습을 위하여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4년제와 동일한 학사학위 전공 심화과정을 운영하는 학과로 유아교육학과 등 5개 학과가 있다.”

-수험생들에게 2015학년도 입시를 위한 조언을 해 준다면.
“수험생은 자신의 장래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학과 선택 및 배화여자대학교의 차별화된 교육을 바탕으로 멋진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수시 1, 2차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70%(정원 내 913명, 정원 외 91명)를 선발하므로 수시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을 위한 좋은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독자전형의 자격요건을 잘 확인하고 전형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유리한 방법이 될 수 있다.

13개 학과 중 비서행정과는 면접을 실시하는 학과이므로 면접을 위해서는 학과 지원 동기,인성 및 기본소양에 대한 자세, 전공 관련 기초 지식 등에 대한 효율적인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배화여자대학교의 실용학문 중심의 교육을 통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꿈과 열정을 잘 디자인하여 자신만의 비전을 실현하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값진 메달은 여러분의 멈추지 않는 도전이다. 여러분의 도전에 배화여자대학교가 동행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