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본지 논설위원/두원공과대학 교수)

박근혜정부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산학맞춤형 교육과정 개발·활용에 역점을 둔 전문대학이 고등직업교육의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박근혜정부가 주창하는 부처 간 협업을 강조한 표준모델로 인식된다. 즉,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발하고, 교육부는 NCS 기반 산학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며, 중소기업청에서는 재교육이 필요 없이 바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산업체 현장기술 인력을 적재적소에 공급함으로써, 국가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세계 일류기업으로 성장하는 강소기업 육성에 적극 협력하는 표준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각 부처(고용부, 교육부, 중기청 순으로)에서는 맡은 바 준비단계를 지나 본격 가동하려고 하는 시점에, 교육부의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의 수장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부차관과 NCS 실행부서인 전문대학정책과장,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이 인사 이동됨으로써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시작도 해보지 못하고 좌초하는 느낌을 받는 것은 139개 전문 대학인이라면 공감할 것이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으로 취임하신 새 회장님의 취임 축하와 함께 거는 기대는 크다. 고등직업교육의 핵심과제인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전력투구해야할 것이다. 어려운 현실을 타개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실을 직시하고, 기존의 조직을 재정비하여 새 회장을 중심으로 똘똘 뭉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교육부의 대학지원관 전문대학정책과와 평생직업교육국 인재직무능력정책과(일명 NCS과)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를 전문대학NCS지원센터(가칭)로 개편하여 고등직업교육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부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과 (사)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등과 협력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 교육부의 직제개편을 적극 추진하여 전문대학국으로 확대 개편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NCS 기반 직업교육에 대한 업무량으로 살펴볼 때, 전문대학정책과 10여명으로는 밤낮없이 주말을 반납하고 근무해도 과중한 업무량을 감당할 수 없다. 따라서 고등직업교육의 산실인 전문대학에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부 1개과 조직으로는 밀어닥치는 민원을 해결할 수가 없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부가 서울 광화문시대를 마감하고 세종특별시에 둥지를 틀고 있는 마당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도 과감한 새 회장의 결단을 통해 세종특별시에 하루속히 새 둥지를 마련하는 것도 심도있게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지방화 시대에 걸맞는 전국 139개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해, 전문대학의 문제는 우리 전문 대학인이 해결한다는 주체 의식과 책임감을 가져야할 것이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에서 바쁜 일정 중에도 모 전문대학을 방문한 것은 고등직업교육의 산실이 전문대학에 있음을 입증한 일이라 볼 수 있다. 전문대학의 발전을 위해 현명한 결단의 지혜를 모아 주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새 회장에게 바란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