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국회서 ‘미래교육’ 포럼 개최… 미국서 해외동포 교육설명회도

“일반인들, 문제 불거진 ‘학점은행기관’과 사이버대 구분 못 해” 우려

▲ 원대협 발전기획위원회 산하 분과위원회가 30일 영진사이버대학 서울학습관에서 회의를 열고 오는 11월 해외동포를 위한 현지 교육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11월 중순에는 국회에서 ‘미래 고등교육’ 포럼을 열 계획이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사이버대학이 국제화에 나선다. 사이버대학들이 한국원격대학협의회를 주축으로 연합해 해외동포 교육에 나설 예정이다. 사이버대학의 역할 정립과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입지 구축을 위해 오는 11월 중순 국회에서 포럼을 열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교류하기로 했다.

국내 21개 사이버대학 협의체인 한국원격대학협의회(회장 박영규)가 30일 영진사이버대학 서울학습관에서 회의를 열고 오는 11월 미국 해외 동포를 위한 현지 교육 설명회를 열기로 대학들과 합의했다.

윤병국 원대협 발전기획위원회 위원장(경희사이버대 관광레저경영학과 교수)은 “해외동포가 740만여명에 달하지만 그들의 교육 니즈를 충족할만한 기관은 많지 않다”며 “온라인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다져온 국내 사이버대학이 해외 동포들에 고등교육을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해외동포의 고등교육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사이버대학의 신규 교육수요자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해당 사안은 원대협 발전기획위원회 산하에 지난 7월 신설된 사이버대학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환류프로젝트TFT가 주축이 돼 오는 10월 초까지 밑그림을 그려 전국 사이버대와 공유할 계획이다.

오는 11월에는 국회에서 ‘고등교육기관의 역할’과 관련해 포럼도 개최하기로 했다. 포럼에서는 세계적으로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온라인 대중공개 강좌 ) 열풍이 부는 가운데 국내·외 고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사이버대학의 역할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우후죽순 생겨난 학점은행기관의 도를 넘은 홍보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됐다. 육효창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교수(한국언어문화학과)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위원으로 심사를 나가 학점은행기관별·과목별 심사해보면 자격미달인 기관이 많다”며 “특히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인증을 받아 운영중인 학점은행기관이 ‘교육부 정식인가’ 등의 문구로 홍보하기 때문에 광고를 접하는 시민은 학점은행기관과 사이버대학을 구분하기 쉽지 않다”고 우려했다. 최근 불거진 서울종합예술학교·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등과 같은 학점은행기관의 비리·횡령 문제와 관련해 사이버대학이 같은 기관으로 비춰지며 이미지에 타격을 입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지원 확대’ ‘불필요한 정부규제 완화’ 등의 요구 목소리도 터져나왔다. 김미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교수는 “교육전문가 대부분이 사이버대학의 정부지원 당위성을 인정하면서도 지원은 미미한 실정”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규제완화를 강조하지만 ‘교원 1인당 학생 수’ ‘수익용 기본재산’ 등 오프라인 대학을 기준으로 하는 불필요한 규제도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김영철 원대협 사무국장은 “미국에서 동포들이 온라인 수업을 들을 때 환경적·인터넷 기술적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장학 규정 등도 각 사이버대학이 고민해야할 사안”이라며 “원대협 차원에서 전국 사이버대학을 아우르는 방향으로 각 사안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원대협은 지난 7월 발전기획위원회 산하에 △평가분과위원회 △특성화분과위원회(사이버교육기획분과위원회) △사이버대학홍보분과위원회 △원대협 관련법 통과준비TFT △사이버대학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환류프로젝트TFT 등 5개 분과위원회를 신설했다. 각 위원회별로 관련 문제를 공동으로 대처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한다는 취지에서다. 이날 열린 회의에는 사이버대학홍보분과위원회와 사이버대학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환류프로젝트TFT가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