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맞춤형 교육으로 정부재정지원사업 및 각종 평가에서 두각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울산과학대학은 전국 최고 수준의 현장맞춤형 교육을 자랑한다. 900여개의 가족회사와 산학협력을 하고 있는 산업체 및 지자체, 연구기관 등을 활용한 인재고용 네트워크는 현장맞춤형 교육으로 이어져 ‘학교 안의 공장’이라는 별칭을 가진 선진직업교육센터에서 완성된다. 전문대학 우수교육 모델로 손꼽히는 선진직업교육센터는 실제 공장과 같은 시설과 장비, 생산공정을 갖추고 학생을 교육한다. 울산과학대학의 물샐 틈 없는 현장실무형 교육의 성과는 전국 최상위권의 취업률과 해마다 높은 입시 경쟁률로 나타나면서 대학운영의 주요 고객이라 할 수 있는 고교생과 산업체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 현장맞춤형 교육의 성과... WCC 재지정 평가 합격, ‘2014 전문대학 지속지수’ 전국 1위
울산과학대학은 2011년 8월에 교육부 주관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사업에 당시 전국 146개 대학 중 1위로 선정돼 국내 최고의 전문대학으로 인정받았다. WCC사업은 1년에 7개 대학씩 선정하는 3개년 사업으로 지난해까지 모두 21개 대학이 선정되면서 우수한 교육품질을 가진 WCC대학이 전문대학 교육을 선도한다는 사업의 본질을 충실히 수행했다. 올해 1차 년도에 선정된 7개 대학을 대상으로 재지정 평가가 진행됐으며 11월 5일 합격 통보를 받았다.

12월 1일 ‘CSR리서치센터’가 주관한 ‘2014 전문대학 지속지수’ 평가에서 전국 1위로 선정됐다. CSR리서치센터는 전문대학의 지속가능성을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해 그간 전문대학 평가에 있었던 일부 왜곡과 거품을 걷어내고자 전문대학 지속지수를 발표했으며, 입학과 인재선발의 측면에서 볼 때 소비자인 학생과 기업에게 전문대학에 관한 정확한 정보와 합당한 기준을 제시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 학교 안에서 산업체를 미리 경험하는 ‘선진직업교육센터’
울산과학대학의 ‘선진직업교육센터’는 교육부가 전문대학 교육모델의 우수사례로 소개할 만큼 뛰어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선진직업교육센터는 실제 산업현장의 생산 공정을 교내 실습장 안에 그대로 구현한 것으로 학생들이 실무중심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학생들은 산업체와 동일한 생산 및 근무환경을 교내에서 미리 익히면서 취업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학생들을 채용한 기업의 높은 만족도는 선진직업교육센터를 통한 교육의 우수성을 방증한다. 지난 8월 선진직업교육센터를 보고 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관계자들은 “정부가 전문대학 취업률 80% 이상 달성이라는 목표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구체화하고 대학현장에 적용한 좋은 사례”라며 선진직업교육센터를 높이 평가했다.

울산과학대학은 11월 1일 컴퓨터응용설계교육센터와 산업안전보건교육센터를 추가 개설해 기존 △용접기술교육센터 △기계가공·금형기술교육센터 △자동화·로봇기술교육센터 △반도체·신재생에너지공정교육센터 △종합환경분석센터와 함께 총 7개의 선진직업교육센터를 운영 중이며 향후 센터 중심의 교육을 전 학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재학생의 ‘전공이론+실험·실습능력’ 경연의 장…캡스턴 디자인 경진대회
울산과학대학은 해마다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는 11월 24일부터 28일까지 ‘2014 UC 산학협력 주간’ 행사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진행했으며 역대 최다 작품이 출품돼 열띤 경쟁을 펼쳤다. 이 대회는 재학생이 전공분야의 이론을 바탕으로 취업 후 산업체 현장에서 경험하고 처리해야 할 문제에 관한 해결능력과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주목할 점은 재학생과 담당 교수뿐만 아니라 전공 관련 산업체도 참여해 학생들의 실험·실습능력과 취업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삼위일체가 되어 노력한다는 점이다. 올해는 재학생 450여명과 교수 44명, 50개 기업이 참여해 총 75개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영예의 대상은 ‘태양광 모듈의 고장검출’을 출품한 전기전자공학부 김도완, 김병득, 김상경 학생과 조현철 지도교수, 참여기업 ㈜한라이엔지가 차지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지식재산센터 김명관 과장은 “최근 태양광이 신재생에너지로 각광받고 있지만 고장을 찾아내는 기술이 없는 실정”이라며 “현장에 적용되면 태양광 발전 생산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지리적 이점 적극 활용해 900여개의 가족회사 보유…산학협력의 표본
울산과학대학이 위치한 울산에는 국가산업단지 2곳과 일반산업단지 17곳이 있다.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자동차 △SK에너지 △SK가스 △S-Oil △KCC 등 대기업 및 중소기업들이 포진되어 있다. 울산과학대학은 이런 지리·환경적 이점을 적극 활용해 900여개의 기업과 가족회사 협약을 맺었다. 재학생들은 가족회사에서 현장실습을 수행하고 이후 직원으로 채용되는 등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리고 있다.

우수한 능력을 갖춘 교원 임용 또한 이 대학의 강점이다. 산업현장의 오랜 경력과 기술을 가진 산업명장과 고급기술인력을 교수로 임용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산지식을 전수하게 하고 있다. 대학과 산업체가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해 현장맞춤형 실무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데 공헌하고 있다.

또한 △지역 내 기업체 및 관공서에 재직 중인 동문들로 구성된 멘토 제도 △울산의 석유화학·조선·자동차 분야 퇴직 공장장 단체와의 결연 △산업 명장 단체인 한국품질명장협회와의 MOU 체결 △학과별 산학협력위원회 등의 인재고용 네트워크 활용 등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상호 협력 체계를 확립했다. 이런 성과가 국내 유수기업에 알려지며 지난해 11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와 함께 ‘맞춤형 인재 육성을 위한 환경안전 트랙 운영 협정’을 실시해 기업의 요구사항을 대학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주문식 교육과정 협약을 체결했다.

■ 높은 취업률, 전국 최고의 유지 취업률로 귀결되는 실무 위주의 교육
울산과학대학은 2014년 취업률 70.1%를 달성, 전문대학 ‘가’그룹(졸업생 2천명 이상)에서 취업률 전국 5위를 기록했다. 이 대학은 전문대학 평균취업률 61.4%보다 약 10% 가량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교육부가 건강보험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취업률을 평가한 2011년 이래로 꾸준히 70% 이상의 취업률을 유지해 전국 최고라 평가받고 있다.

졸업자가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도 재직 중인지를 살펴보는 ‘유지취업률’도 높다. 2013년 1차 유지취업률(2013년 6월, 9월 직장건강보험 가입 취업자 수 기준)은 92.1%이며, 12월까지 포함한 2차 유지취업률은 86.5%, 올해 3월까지 산정하는 3차 유지취업률은 80.1%다. 올해 6월까지 합산된 4차 유지취업률은 76.4%를 기록했다.

울산과학대학은 지난해 1986명의 졸업생을 배출해 전문대학 ‘나’ 그룹(졸업생 1000~2000명)에 포함돼 취업률 전국 3위에 올랐다. 동일 그룹에서 취업률 1·2위를 차지한 대학들의 유지취업률은 울산과학대학과 비교해 매 차수마다 4~10% 낮았다.

이규용 학생취업처장은 “높은 취업률은 대학의 취업역량을 보여주고 유지취업률은 취업의 질을 보장하는 수치로 졸업생 대다수가 안정적인 직장에 취업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말했다. 올해 6월 울산과학대학은 박근혜 정부가 주도하는 전문대학 살리기 프로젝트의 핵심사업인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 선정되며 다시 한 번 교육우수성을 뽐냈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모집 정원내 전형에서 256명 선발”
김지수 입학부처장 인터뷰

울산과학대학은 2015학년도 정시모집 정원내 전형에서 총 256명을, 정원외 전형으로는 56명을 모집한다. 모집계열에는 △공학계열 △자연과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예체능 계열 등이 있다.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 정원내 일반전형은 수능성적 60%, 학생부성적 40%를 반영해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 반영 방법은 학기별 이수단위가 2단위 이상인 우수과목을 반영하며 예체능과목, 교련과목, 현장실습 등은 제외한다. 1학년 성적에서는 우수과목 2과목을 반영하고, 2·3학년 성적에서는 우수과목 2과목에 영어과목 1과목을 필수로 추가하여 반영한다. 1학년, 2학년, 3학년 내신성적 반영비율은 20%, 30%, 50%다.

정시모집 접수기간은 12월 19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다. 전형료는 원서접수 시 무료고 합격자만 납부하면 된다. 일반전형은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의 정시모집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홈페이지에서는 모집요강뿐만 아니라 연도별 입학성적(커트라인), 학부(과)소개 등도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주소는 www.uc.ac.kr이며, 입시관련 전화상담은 (052)230-0611~3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