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불안시대, 안정된 직업을 선호하는 사회분위기의 영향으로 공무원 시험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심지어 7급, 9급 일반 행정 공무원 시험의 경우 경쟁률이 수백대 1까지 치솟고 응시자의 절반이상이 대학 재학생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을 뚫고 공무원 채용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공무원 채용시 우대받는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관련 기술자격증 취득 후 해당 자격 소지자만 응시 가능한 분야에 지원하면 한층 쉽게 직업 공무원이 될 수 있다.

◇해당 자격증 취득자만 응시 가능한 시험

선박, 지적, 전산관련 공무원 채용시험에는 해당 자격증 소지자만이 응시 할 수 있다. 5급 이상은 조선설계기술사, 조선기사1급, 항공기사1급, 전자계산기기기술사, 전자계산기기사1급 등 직렬별 해당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8, 9급은 조선기사2급, 항공정비기능사1급, 지적기능사1급, 정보기술다기능기술자 등 27개 종목의 자격증이 있어야 관련분야에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가산점을 받는 경우

정보처리기사1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일반직 6·7·8·9급 채용시 필기시험점수에 만점의 3%가 가산되며, 정보처리기사2급 이상의 자격증이나 사무정보기기응용기사2급, 정보기술다기능기술자 자격증을 갖고 있으면 2%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정보처리기능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8·9급 채용시 2%의 가산점을 얻을 수 있다.

행정공안직 분야도 기사1급 이상이면 6·7급은 5%, 기사2급, +다기능기술자, 기능사1급이면 6·7급은 3%, 8·9급은 5%의 가산점을 +채용시 보장받는다. 소방공무원도 자동차 정비, 공업화학, 가스, 건설기계 관련분야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3∼5%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