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김규성 기자> "쟁점으로 확실하게 부각됐다." 황한식 전국국공립대학교 교수협의회 회장(부산대 교수회 회장·경제)의 지난 15일 부산대에서 열린 '두뇌한국 21, 반민주적 대학정책의 전면개 혁을 위한 전국교수대회'에 대한 평가다.
황 교수는 전국국 공립대학교 교수협의회장으로 이 대회를 주도했다. 4.19이후 최초로 교수들이 플래카드를 들고 거리 시위에 나선, 그것도 전국의 국립, 사립, 공립을 망라한 대규모 집회였음에도 황 교수는 교육 부의 대학교육정책을 바로잡기 위한 움직임은 이제 시작이라며전의(戰意)를 드높힌다.

-. 지난 15일 대회 이후 교육부의 반응은.

"아직까지 특별한 이야기를 들은 것은 없다. 다만 우리 교수들의 이런 움직임을 '두뇌한국(Brain Korea) 21 사업'에 대한 지역대학의 반발정도로 매도하는 일각의 움직임을 경계한다.
우리는 반(反)민주적 대학정책의 개혁과 연구여건 개선이 목표다. '두뇌한 국 21사업'은 하나의 계기였을 뿐이다."

-. 그러면 교육부의 현 대학정책에 지속적으로 반대 목소리를 내 겠다는 것인가.

"그렇다. 교수사회는 관(官)주도적인 대학개혁에 반발할 수밖에없다. 이는 이번 '두뇌한국 21사업'시행안에서도 확연히 드러났다.
모든 분야에 계약제와 연봉제를 신청요건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학칙개정여부도 교육부가 직접 실사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도대체 대학교육의 주체인 교수들의 자존심을 짓밟고 어떻게 대학의 개혁을 이뤄나가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 다."

-. 1회성에 그친 집회로는 교육부의 정책집행을 막을 수 없다고보는데.

"지난 15일 부산대에서 전국교수대회를 열었지만 마침 남북간에 서해에서 교전이 있는 바람에 언론에 크게 부각되지 못했다. '두 뇌한국 21사업'계획서 접수가 끝나기 전인 다음달 20일 이전에 서 울에서 교수대회를 한 번 더 개최해서 우리 교수들의 생각을 널 리 알릴 생각이다."

-. 교수회의 입장은 교육부 정책에 대한 반대 일색이어도 예를 들면 부산대 학교 당국은 '두뇌한국 21 사업'에 대한 준비에 여념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난 17일 직접선거를 통해 새 총장 후보자들(박재윤 순천향대, 조규갑 부산대 교수)을 선출했다. 물론 교육부 장관의 추천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하는 절차가 남아 있지만 '두뇌한국 21사업'에 대해서는 현 총장, 차기 총장 내정자와 논의를 통해 교육부 사업 을 지연시키 보겠다.
지역유수의 국립대 2곳만 교육부 사업 을 보이콧하면 '두뇌한국21사업'은 시행될 수 없을 것이다."

-.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대학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정책논리는 큰 문제가 없는 것 아닌가.

"문제는 지역의 경쟁력이 키워지지 않으면 국가경쟁력이 어떻게 강화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실제 한국 사회에서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대학의 역할은 엄청나다.
교육부 안(案)대로 모든 것이 시행된다면 지역대학들은 쇠퇴할 것이고 지역경제도 무너질 수밖에 없다. 교육부는 이를 간과한체 소수의 교육관료들을 중심 으로 서울중심의 몇 개 대학을 키우는 '밀실 정책'을 시행하려고하고 있는 것이다."

-. 일각에서는 '국민의 정부'가 들어서면서 소외된 부산, 경북 지역 교수들이 이런 움직임을 주도하고 있다고 폄하하기도 하는데. "말도 안되는 소리다. 지난 15일 집회에는 전남, 전북의 국·공립대학에서도 많은 교수들이 참가했다.
이들 지역 대학 교수들 의 반발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 전국 어디서든 지역우수대학 에 선정되는 대학은 한정되어 있고 '육성'되지 않는 대학은 수도 없이 많을 텐데 일부지역의 교수들만 반발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논리인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