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지표 위주·학교 입맛 맞는 결과 등 "대학발전 못 이끈다" 비판도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대학가 경영컨설팅 단가가 점차 상승하면서 대학간 정보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도 커졌다. 대학평가가 많아지면서 정보력이 대학 경영컨설팅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재정규모가 작은 일부 대학은 이마저도 엄두를 못내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5년간 대학경영 선진화를 위한 경영컨설팅을 지원했다. 한국사학진흥재단 등을 컨설팅기관으로 선정해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된 대학이나 경영컨설팅을 원하는 대학의 컨설팅 비용을 세금으로 지원했다.

대학가에서는 경영컨설팅을 '울며겨자먹기'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경영컨설팅을 받은 뒤 실제 지표가 개선되거나 사업을 따내는 경우가 많아 이른바 '먹힌다'고 판단되면 하지 않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사립대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경영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도 많다. 평가를 앞둔 대학은 수능을 앞둔 수험생이 고액과외를 불가피하게 선택하듯 컨설팅업체를 찾게 되는 형편이다.

그러나 정부가 지원했던 컨설팅 사업이 지난해로 종료됨에 따라 그나마 이를 통해 컨설팅비용을 지원받던 소규모 대학과 재정이 어려운 대학은 어두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국사학진흥재단 서명석 팀장은 “경영컨설팅도 시장논리로 가고 있다. 돈 있는 대학은 과감하게 투자하고, 돈 없는 대학은 컨설팅을 받고 싶어도 못 받게 됐다”고 말했다.

현재 대학평가는 1점 내외의 점수차로 등락이 갈리는 상황이다. 타 대학과 비교해 강점과 단점을 파악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 때문에 일부 컨설팅업체는 타 대학의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식의 접근책을 택하기도 했다.

경기지역 한 사립대 기획처 관계자는 “우리 대학은 규모가 작아 재정 여건이 좋지 않다. 컨설팅을 받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이런 상황에서 대학 간 정보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컨설팅업체의 전문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컨설턴트의 대학에 대한 이해나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보장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이 떄문에 컨설팅 결과가 고객인 학교의 입맛에 맞춰지는 경향이 커 원하는 방식의 구조조정을 하기 위한 근거마련에 불과하다는 비판이다. 또 내용이 단기적인 성과끌어올리기에 그치다보면 대학발전을 이끌지 못한다는 지적도 무게를 얻고 있다.

한편 컨설팅업체를 통해 얻는 정보의 불법성도 논란거리다. 컨설팅계약시 체결하는 보안각서에도 불구하고 타 대학 정보를 다른 대학에 컨설팅 자료로 활용할 경우 민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컨설팅업체 관계자는 “컨설팅이나 로펌 계약 등은 개인정보 혹은 기관의 내부정보를 활용해 이윤을 추구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다른 대학의 정보를 노골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분명한 위법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