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구조개혁추세 맞춰 마구잡이식 구조조정, 비용 '천정부지' 우려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대학 컨설팅 시장이 커진 데는 정부의 대학 구조개혁 정책이 큰 역할을 했다.  한국사학진흥재단은 2010년 대학 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을 통해 대학 체질개선을 위해 대학 컨설팅을 정책 차원에서 도입했다. 이 사업이 지난해 막을 내리면서 대학 컨설팅은 온전히 민간으로 시장이 넘어갔다.

정책차원의 대학 경영 컨설팅의 필요성이 구체적으로 논의된 것은 이보다 앞선 2000년대 중반이다. 교육부 대학구조개혁 지원 세부 실행사업의 일환으로 각 대학의 특성화 추진을 유도하면서 특성화를 위한 내부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명분에서다. 사학진흥재단이 2008년 수행한 ‘대학경영 선진화를 위한 경영컨설팅 지원방안 연구’에 따르면 고등교육 기관의 혁신을 위해서는 외적 지원과 평가가 필요하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참여정부의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누리사업) 추진 당시에도 정부는 각 대학에 컨설팅을 지원했다. 누리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 차원의 자문기구를 만든 셈이다.

정부 주도의 대학 컨설팅과 함께 민간 업체 단위의 대학 컨설팅이 활성화된 것은 사학진흥재단의 사립대학경영컨설팅지원사업 이후다. 이 사업은 이명박정부 당시 부실대학에 채찍이 가해지기 시작한 시기와 맞물린다. 이명박정부는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을 통해 부실대학을 가려내기 위한 작업을 시작하면서 이들 대학이 경영컨설팅을 받도록 요구했다. 부실대학은 가려내되 경영 여건 개선이 가능한 경우라면 자문까지 해줘야 한다는 취지다. 만약 컨설팅 결과를 이행하지 못하면 퇴출된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실시된 사립대학경영컨설팅지원사업은 컨설팅기관을 한국사학진흥재단이 선정해 컨설팅을 신청한 대학과 연계해주는 방식이다. 연간 총 10억원 규모로 진행됐던 이 사업은 △ 학내구조개혁 △ 동일 법인내 학교간 구조조정 △ 대학간 연합 및 제휴 △ 대학 및 법인 간 M&A, PMI 등을 컨설팅한다. 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된 학교는 사립대학경영컨설팅을 필수로 받아야 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를 끝으로 종료됐다. 따라서 올해 사업 예산도 편성되지 않았다. 당시 사업에 참여했던 기업들은 사업 만료 후에도 대학 컨설팅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사실상 민간의 영역으로 대학 컨설팅 시장이 온전히 넘어간 셈이다.

대학 컨설팅 시장은 대학들이 학령인구 감소로 정원 감축에 열을 올리게 될 오는 2018년까지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하다. 또한 재정 확보를 위해 정부의 대학 재정지원사업 수주라는 목표를 위해서도 대학들은 이후에도 컨설팅 업체를 통한 자문과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한국사학진흥재단의 사립대학재정컨설팅사업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던 모 대학교수는 “이 사업에 참여한 각 업체들이 큰 이득을 취하지는 못했던 것으로 안다. 다만 이후 대학 구조조정과 정원감축이 본격화되는 국면에서 대학 컨설팅 시장이 확대된다는 전제하에 몇몇 업체들이 노하우를 축적하기 위해 참여했던 기업들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대학 경영컨설팅 전문 업체의 한 관계자는 “이후에 정부 정책에 따라 대학가엔 구조조정과 정원감축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학 경영컨설팅 사업 역시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