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출 박병수군<동국대·연극영화3>

“완벽한 작품 공연 젊은 연극제 빛낼 터”

27일까지 국립극장 소극장에서 열리는 올해 젊은연극제의 열기는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참가대학이 9개대 연극영화과로 늘어났고, 브레히트의 작품만을 무대에 올리기에 ‘평가 대상’이 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비경쟁 연극제라는 형식을 갖추었지만 참여자들에겐 같은 학문을 공부한 이들끼리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페어 게임의 마당이 된다.

“각 대학의 명예를 걸고 공연하는 자리인 만큼 대학간 경쟁이 치열해요.프로처럼 완벽한 작품을 공연하기 위해 욕심을 내게 됩니다”

동국대 박병수군(연극영화3)은 브레히트의 『서푼짜리 오페라』와 함께 +젊은연극제의 문을 두드렸다. 고교 1학년 시절, 성당 연극으로 연극계에 입문(?)한 그는 소설가이자 명지대 문예창작과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는 부친 박범신 교수로부터 ‘예술적 재능’을 대물림 받았다.

그에게 이번 무대는 첫 연출작을 올리는 특별한 자리이다. 고교시절부터 지금까지 배우와 조명, 조연출 등 스태프로 활동해왔다. 스스로 ‘예술가이자 정치가’여야 하는 연출자보다는 배우 기질에 더 가깝다고 +여기지만 ‘자신의 작품을 볼 수 없다’는 이유 하나로 연출의 길을 선택했다.

동국대 젊은연극제 기획팀이 택한 『서푼짜리 오페라』는 공연시간만 +3시간30분에 달하는 대작. ‘이 작품을 통해 한국 사회의 부조리한 면을 파헤쳐 보자는 것이’ 선택의 이유였다. 그는 이 작품을 1시간30분짜리의 +뮤지컬 형식으로 다듬었다. 그리고 ‘인간을 악하게 만드는 물질만능의 사회’를 도마에 올렸다. ‘깨끗한 무대’를 지향했던 브레히트의 +연극관을 따르다보니 자연스럽게 깔끔한 무대와 화려한 조명을 갖춘 무대가 연출됐다.

연극영화과에 진학하겠다는 그에게 ‘한번 더 생각해보라’며 만류하던 부친에게, 그는 ‘그렇지 않으면 문예창작과에 진학하겠다’고 고단수 포석을 놨다. 그 때서야 부친은 진학을 허락했다. 연극영화과에 진학하기 +위한 엄포가 아니었다. 연극은 ‘하고 싶은 일’이었지만, 글쓰기는 ‘해야 될 것 같은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이번 공연이 끝나면 +그는 영화를 공부할 계획이다. 연극과 영화, 두 장르를 두루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서이다.

사람들간의 조화와 균형을 유도하고, 또 다시 특성과 개성을 살리도록 이끌어야하는 연출가 로서의 그의 면모는 25일 오후 4시, 7시 공연을 통해 살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