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환경적 스트레스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초등학생 때부터 성적 관리로 시작되는 경쟁문화가 대학 진학, 취업, 내 집 장만, 육아, 노후 준비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해결될 기미 없이 가중되는 사회적 스트레스는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 되고 있다.

어지럼증은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봤을 법한 흔한 증상으로 본인은 가만히 있는 것 같은데 주변이 흔들리는 것 같은 상태를 주로 말한다. 어지럼증을 설명할 때 주된 증상으로 눈 앞이 핑 도는 것 같은 느낌이나 공중이 붕 뜬 것 같거나 구름 위를 걷는 듯한 느낌 등이 있다. 또한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을 동반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은 큰 병을 의심해보기도 한다.

어지럼증 유발하는 질환인 부신 스트레스 증후군

우리 신체에서 스트레스와 가장 밀접한 부신은 신체 중 신장 위에 있는 기관이다. 부신은 외부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이를 극복하게 해주고,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게 해주는 중요한 호르몬 분비를 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부신이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게 되면 결국 몸에서 이상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를 부신스트레스증후군이라고 한다.

부신스트레스증후군은 심한 스트레스의 지속적인 노출로 인해 본래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발생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극심한 어지럼증, 만성피로, 불면증과 면역력 저하로 인한 알레르기가 있다. 그 외 항상 피로하고 기력이 없고 요통, 관절통의 증상과 소화가 안되고 숨쉬기 답답한 증상들이 발생한다.

보통 부신 기능의 저하로 유발되는 증상인 어지럼증의 경우에는 사람들이 흔히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증상으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속되는 어지럼증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고 여러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어지럼증 치료병원인 AK어지럼증연구소의 소장이자 전문의인 이승원 박사는 “보통 부신 기능의 저하로 유발되는 증상인 어지럼증의 경우에는 사람들이 흔히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증상으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속되는 어지럼증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고 여러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떄문에 근본적인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서 시간선(Time line)치료를 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고 전했다.

스트레스의 근본원인을 찾는 시간선(Time line)치료는 환자의 무의식 속에 있어서 환자가 쉽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스트레스의 근본 원인을 과거의 기억이나 상황, 인식 속에서 찾아내어 환자로부터 분리시킴으로써 효과적으로 부신스트레스 증후군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어지럼증은 생활 속에서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 어지럼증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는 스트레스를 관리해줌으로 어지럼증을 예방할 수 있는 길을 만들 수 있다. 스트레스의 물질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 술, 담배, 커피 종류를 되도록이면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로를 하거나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충분하게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풀어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도움말 : AK클리닉 이승원박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