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레스토랑에서 일하고 있는 A(29)씨는 최근 심각하게 성형수술을 고민하고 있다. 유독 발달한 사각턱 때문에 인상이 사납고 날카로운 편인데, 요즘 들어 부쩍 손님들로부터 인상이 너무 강해 보인다는 얘기를 여러 번 들었기 때문이다. 친절하고 사교적인 성격 때문에 서비스직이 잘 맞는다고 생각했는데 인상 때문에 오해를 받다 보니 직업을 바꿔야 하나 생각이 들 정도다.

외모도 스펙인 요즘, 외모도 자기 관리의 하나라는 인식이 늘면서 더 이상 외모 가꾸기는 여성들만의 몫이 아닌 시대가 됐다. 남성전용 메이크업 제품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며, 더 나아가 강한 인상을 부드럽게 바꾸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남성들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하악각이 부드럽고, 턱끝은 뾰족하지 않으면서 약간 넓으며 얼굴에 볼륨감을 살려주는 광대뼈를 가지고 있는 얼굴을 이상적인 남자 얼굴형으로 본다. 여성들이 갸름하고 볼륨감 있는 작은 얼굴을 선호하는 데 비해 남성들은 강해 보이는 얼굴 라인을 매끄럽게 다듬으면서도 남성성을 살려 부드럽고 호감 가는 인상을 선호하는 편이다.

이에 남자안면윤곽술의 경우도 단순히 갸름하고 매끄러운 턱선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남성성을 살릴 수 있는 각을 적절히 살리면서 부드러운 이미지의 얼굴형으로 개선한다는 점에서 여성들의 안면윤곽술과 차이가 있다.

부드러운 인상으로 개선하고자 할 경우, 먼저 각이 지고 강해 보이는 하악각을 절제해 귀밑에서 턱 앞쪽까지 길게 다듬어 주는 하악각절제술을 시행해 측면의 라인을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개선한다. 그 후 넓어 보이는 턱뼈의 얇은 막인 피질골을 한 겹 떼어내고 턱끝을 사선으로 다듬어 턱 부피를 줄여주는 피질골 다층절개법을 병행하면 정면에서도 갸름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샤프하고 지적인 인상을 원한다면 턱끝뼈의 중간 부분을 절골해 뺀 후 양쪽의 턱끝뼈를 모아주는 T절골술, 턱끝뼈를 절골해 앞으로 당기는 턱끝 전진술, 보형물 삽입 등의 방법으로 뭉툭한 턱끝을 샤프한 라인으로 개선할 수 있다.

여기에 리프팅광대축소술을 통해 돌출된 광대뼈를 매끄럽게 축소해 울퉁불퉁해 보이는 페이스라인을 부드럽게 바꿀 수 있다.

하지만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뼈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연결되어 있는 주요 신경과 혈관, 근육, 조직 등의 이동과 변화를 함께 고려해야 하는 수술이다. 때문에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로 인식된다.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이진수 원장은 “남자의 경우 여자와 골격이 크고 형태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자와는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남자안면윤곽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가 집도하는 병원인지,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응급 의료장비가 제대로 갖춰져 있어 응급 상황에 즉각 대처가 가능한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