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중에서 대표적인 고비용, 고위험으로 분류되는 게 바로 안면윤곽수술이다. 얼굴의 골격을 이루는 뼈를 깎아냄으로써 각진 턱이나 튀어나온 광대, 울퉁불퉁한 이마를 갸름하고 매끈한 라인으로 만들어주는 안면윤곽술은 각종 의료사고나 부작용 사례에도 불구하고 사각턱, 돌출된 광대로 인해 고민하는 많은 여성에게서 한 번쯤 받고 싶은 수술로 인식되어있다.
 
하지만 기존의 뼈를 절골하는 만큼 수술에 따른 부직용, 출혈 등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전신마취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취가 깨지 않아서 사망에 이르는 최악의 의료사고까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렇게 골격을 개선해 아름다운 얼굴형을 만들어줄 수 있지만, 그 과정이 매우 위험해 양날의 검인 안면윤곽술을 대체하여 최근 안전하면서도 이마부터 얼굴 전체적으로 눈에 띄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수술이 바로 얼굴지방이식이다.
 
리엔장 성형외과 김정배 원장은 "간단한 시술로 주름이나 얼굴 볼륨감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필러 시술은 저렴한 비용과 회복 기간이 없는 등의 장점으로 큰 인기를 끌었으나, 이물질을 주입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따랐다"며, "최근에는 본인의 지방을 이식해 동안얼굴 효과를 줄 수 있는 자가지방이식의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지방이식은 비절개 방식, 남지 않는 흉터, 빠른 회복기간과 시술시간, 경제적인 수술비용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이 동안얼굴을 위해 많이 받는 수술이다. 뼈를 깎거나 절개하지 않아도 마치 안면윤곽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그 뿐 아니라 간편한 지방이식 시술이지만 시술 후 피부에 흡수되면 효과가 금방 사라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므로 지방의 생착률을 높일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생착률이란 이식한 지방 조직이 이식된 부위의 조직에 제대로 붙어서 사는 비율을 말한다. 이 생착률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복층 주입식으로 지방을 이식하거나 자가혈, DNA성분을 지방과 함께 넣어주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리엔장 성형외과에서는 5D입체방식을 통해 격자모양으로 피부층에 골고루 나누어 이식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식 후 피부가 울퉁불퉁해지는 등의 부작용 없이 매끈한 안면윤곽 라인을 만들 수 있다.
 
이마지방이식을 통해 동그랗고 매끈한 이마로 한층 부드럽고 어려 보이는 인상을 만들 수 있고, 푹 꺼진 양 볼에 지방을 주입하면 동그랗고 갸름한 V라인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앞광대나 무턱 등을 개선해 전체적으로 볼륨감 있는 얼굴로 만들어 준다.
 
풀페이스지방이식은 한 번에 끝나지 않고 보통 2회 정도에 나누어 시술하는데, 이 경우 비용이 부담스럽지는 않은 편이다. 그러나 최근 성형수술 광고가 늘어나면서 이벤트성 지방이식 가격이나 홍보성 지방이식 후기 등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 정확한 정보를 찾아보기가 어렵게 됐다.
 
이에 대해 김정배 원장은 “지방이식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조건 저렴한 가격에 현혹될 것이 아니라, 시술하는 병원의 수술방법 및 시스템, 또한 집도의의 경험과 전문성 등을 잘 따져봐야 할 것이다”며, “이미 시술한 사람들의 정확한 수술 후기를 잘 찾아보고 참고 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