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음악학과, 첨단시설 단일건물 전층 활용 외부 공연장도 착공

 배우만이 아닌 제반 관련 다방면 전문가 양성 ‘뮤지컬학과’ 신설
‘비전·드림캠프’ 학년·단계별 지원, 서울 4년제大 취업률 TOP10

서경대는 CREOS형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실용교육 중심대학이다. ‘서경비전 2025’ 중장기발전계획을 통해 ‘창의적 실용교육, 공동체 역량 결집, 교육 및 경영 인프라 혁신’의 발전전략을 세우고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각 분야의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다양한 진로·취업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지속적으로 특성화된 학과를 신설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서경대는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현장중심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3년 예술대학 소속 미용예술학과를 신설한 것에 이어 2008년에는 수도권 4년제 대학에서 최초로 군사학과를 열었다. 미용예술학과의 ‘SKU 뷰티아트센터’의 경우, 20여개의 최첨단 전공실습실과 상시전시실을 갖춰 ‘미용교육계의 밸리’라 불리고 있다. 올해 신설된 ‘실용음악학과’와 ‘뮤지컬학과’도 특성화된 학과의 맥을 함께 한다. 이들 학과는 철저한 실습위주 교육으로 21세기 문화예술 발전에 새 바람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 서경대 실용음악학과 녹음실.

■ 최첨단 교육인프라 구축 ‘실용음악학과’ = 2015년 신설된 실용음악학과는 국내 유명 교수진과 최고 수준의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실용음악학과는 교내 대일관 전층을 활용한 전용강의실과 실습실을 마련하고 학생들이 현실적 감각을 익히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갖췄다.

대일관에는 국내 최고 수준의 실습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각종 악기와 장비, 규모 면에서도 압도적이다. 총 2500평의 넓은 공간에 개인연습실 61개와 합주실 11개, 레슨실 31개, 간이녹음실 8개, 스튜디오 1개, 녹음실1개가 자리하고 있다. 또한 대공연장, 소극장을 구비해 학생들이 실질적인 공연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서경대는 위와 같은 맞춤형 교육과 현장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무대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수시로 오디션 및 졸업 후 진로컨설팅을 진행한다.

또한 올해 서울 대학로에 800~900명 수용 가능한 공연홀을 착공했다. 서경대는 “공연홀이 완공되면 학생들이 보다 창의적이고 다채로운 공연을 기획하고 실연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커리큘럼 상 프로덕션 의무경험 ‘뮤지컬학과’ = 2015년 신설된 뮤지컬학과는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음악학부 뮤지컬전공에서 단일 학과로 독립·개편됐다.
뮤지컬학과는 8학기 동안 최소 6개 이상의 프로덕션을 의무적으로 경험하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프로덕션 시스템과 더불어 뮤지컬 배우가 되기 위해 필요한 필수과목인 노래, 연기, 춤 각 영역별 과목이 개설되는 등 체계적인 훈련 시스템을 고스란히 커리큘럼에 반영했다. 이러한 체계적인 훈련시스템을 위해 뮤지컬학과에는 최신의 교육시설 및 설비, 우수한 교수진을 갖추고 있다.

교내 문예홀은 대형 뮤지컬 공연에 필요한 음향과 조명 시스템을 비롯한 부대시설을 완비하고 있으며, 은주관에는 소극장, 연습실, 강의실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네 개의 스튜디오 공간을 갖췄다.

국내의 저명한 연출, 안무, 음악감독과 프로듀서 등이 학과의 교수진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 교수진을 참여로 외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들을 교육 시스템에 최대한 반영해 효율적인 교육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모든 학생들에게 배우와 동시에 스텝으로서의 참여를 의무화 해 폭넓은 무대경험과 현장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앞으로 배우로의 삶뿐만 아니라 뮤지컬분야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 전문가로서의 기회도 잡을 수 있다.

올해 신설된 ‘실용음악학과’와 ‘뮤지컬학과’ 외에도 서경대에는 다양한 특성화 학과가 있다.

■ 육·해·공군 및 해병대 군장학생으로 선발 ‘장교 임관’ 군사학과 = 군사학과는 지난 2008년 수도권 지역 대학 최초로 문을 열었다. 2014학년도 40명 모집에서 10명 증원, 2015학년도에는 모집정원이 50명으로 늘었다. 남녀 모두 지원 가능하며, 군복무를 마친 자도 나이 조건을 충족할 경우 지원 가능하다. 재학생들은 대부분이 육·해·공군, 해병대 등 군장학생으로 선발돼 장교 임관에 대비하고 있다.

군사학과의 가장 큰 특징은 전폭적인 학생지원과 엄격한 학사관리다. 군사학과 학생들은 졸업에 앞서 토익 700점 이상, 무도 1단 이상, 한자 3급 이상 등의 자격을 갖추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또한 재학 중 국내 및 해외연수 기회를 대학으로부터 제공 받는 것은 물론 모든 학생이 필수적으로 복수전공을 이수해 졸업 시 2개의 전공을 취득하도록 하고 있다.

■ 미용교육의 밸리 ‘미용예술학과’ = 지난 2003년 신설된 미용예술학과 전용공간인 ‘SKU 뷰티아트센터’는 20여개의 최첨단 전공실습실과 상시전시실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국내 미용교육의 밸리라 할 만큼 국내 미용계열 학과 실습실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서경대 미용예술학과는 학사 학위과정과 대학원 석·박사 학위과정을 모두 설치해 보다 심도있는 학문 연구를 할 수 있는 연계교육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다. 또한 학생들의 실무역량 극대화를 위해 교내에 2개의 뷰티샵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실제 샵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를 실습할 수 있으며 최신 스타일 시술은 물론 총괄 관리운영 면에서 학습 가능하다.

◇◇ ‘취업률 TOP10 달성’ 학년별 취업·진로프로그램 운영

서경대는 지난해 고등교육기관 취업통계조사(대학정보공시 기준) 결과 서울소재 4년제 대학 중 취업률 10위를 달성했다. 서경대는 신입생들의 올바른 진로결정 단계부터 졸업 예정자들의 사회진출 준비까지 학년별로 단계적 프로그램을 개발·지원하고 있다.

1학년의 경우 전문상담자가 진행하는 ‘진로선택과 자기계발’ 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하게 하고, ‘진로검사, 심리검사, 학습전략검사’ 등 다양한 진로검사를 진행한다.

2학년 과정에서는 본교 트레이닝센터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비전캠프(진로결정캠프)’를 실시한다. 이 캠프를 통해 1학년 과정에서 행한 자기탐색과 직업탐색을 토대로 진출하고자 하는 직무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과목 설정, 인턴십(현장실습), 공모전 준비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3학년 과정에서는 1박2일 간 ‘드림캠프(취업역량강화캠프)’를 본교 트레이닝센터에서 진행한다. 이를 통해 계열별 채용트랜드, 비즈니스매너(이미지메이킹), 입사지원서 작성, 면접 등 실제 사회진출 시 유용하게 활용될 여러 가지 구직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4학년 과정에서는 우량기업 취업을 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SKU JUMP(우량기업 진출반)’를 운영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입사지원서 클리닉, 유형별 면접, 기업별 인적성검사를 실시해 우량기업 진출자를 적극 지원한다.

서경대는 위와 같이 국내 대학 유일의 학년별 전체 학생들 대상으로 한 합숙진로취업지도프로그램인 ‘비전·드림캠프’를 진행해 자기진로탐색은 물론 취업의 방향 등 체계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JOB Cafe를 운영하는 등 학생들이 체계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방면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